박민성 시의원, 자격요건 지나치게 까다로워··· 공공의료 발전 위해 정관 개정 필요

부산시의회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박민성 의원(동래구1, 더불어민주당)은 6월25일 선임 예정인 부산의료원장 직위가 사실상 부산대학교병원 출신으로만 임명될 수 있는 현 정관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의 대표 공공의료기관인 '부산의료원 원장'의 선임자격이 공공의료정책에 대한 이해 여부를 떠나 ‘종합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원장으로 3년 이상 근무한 사람’ 등 자격요건이 지나치게 까다롭다는 것이다. 

부산의료원 측은 부산시 추천 2인, 시의회 추천 1인, 부산의료원 추천 4인으로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2명의 원장후보를 추천했으며, 정관에 의해 진행된 것이라 말하고 있다.

박민성 의원은 “특정 의료기관 출신이 부산의료원장 자리를 독점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맞는지, 공공의료 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방향인지는 고민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특히 서울의료원과 비교하면 의료원장의 자격요건이 지나치게 까다로워 이것이 공공의료원의 원장을 뽑는다는 것인지, 일반적인 대학병원 원장을 뽑는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이다”며, “의료원장의 선임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공의료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추었냐는 여부이다. 부산의료원은 부산시 공공의료의 마지막 보루이다. 그들의 철학이 공유되고 시민들에게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정관을 개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며, 다가올 7월 부산의료원 업무보고에서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