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카라, 동물해방물결 등 7개 시민단체···해양포유류 보호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시민사회단체는 25일 오전 11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고래고기 유통금지, 모든 고래류 보호종 지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최용구 기자>

[광화문=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녹색당, 녹색연합,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해방물결, 시셰퍼드코리아, 핫핑크돌핀스,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 7개 시민사회단체는 25일 오전 11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고래고기 유통금지, 모든 고래류 보호종 지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단체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고래의 혼획을 문제 삼고, 이를 방지하고 고래류 보호를 위한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며, 고래의 혼획을 줄이기 위해서는 고래고기의 유통을 금지해 의도적인 혼획을 막고, 낡은 그물을 개선하고 그 수를 줄여 안전한 바다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해양수산부가 모든 고래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고, 해양포유류 보호법을 과감하게 제정해야 하며, 우선 수산자원관리법을 개정해 고래자원 고시를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7개 시민단체는 국민의 72%가 고래고기 식용을 반대한다며 ▷고래고기의 유통을 허용하는 고래자원의 보존과 관리에 관한 고시 폐지 ▷우리 바다에 서식하는 고래 35종 전체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 ▷고래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낡은 그물의 사용 중지 ▷포경금지, 포경조장의 두 얼굴을 벗고 해양포유류 보호법을 제정해 고래 보호에 앞장설 것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