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IPCC 배출 목록 지침 대응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6월28일(금) 오후 1시 세종대학교에서 제1회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대응을 위한 국내 전문가 토론회(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포럼)는 지난 5월, 일본 교토에서 승인된 IPCC 국가 온실가스 배출 목록 지침 개선보고서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포럼)에서는 2019 개선보고서를 적용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산정될 것을 대비해 정부부처 및 학계에 설명하고 국내 적용방안 및 그에 따라 예상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의 모든 당사국은 IPCC 국가 온실가스 배출 목록 2006 지침과 2006 지침의 보완본인 2019 개선보고서를 함께 활용해 배출량을 주기적으로 보고하게 된다.

아울러 파리협정은 기존 선진국 중심의 감축 체계인 교토기후협약을 대체해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에서 채택한 국제기후협약을 말한다.

또한 기상청은 폭넓은 이해확산을 위해 제1회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대응을 위한 국내 전문가 토론회(포럼) 발표 자료를 기상청 기후정보포털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2019 개선보고서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누리집과 기상청 기후정보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개선된 국가온실가스 배출 목록 지침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를 바탕으로 온실가스에 대한 다양한 감축정책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