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시공간 단위별 폭염위험 예측 정보에 근거한 구체적 대응방안 필요

[환경일보] 지난해 기록적인 더위로 피해가 컸던 가운데,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저소득층과 고령층 등 취약계에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가 갈수록 심각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현재와 같은 획일화된 임계기온과 행동요령은 위험수준 판단에는 직관적인 반면, 수요자 특성과는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폭염영향 예방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원장 윤제용)이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2017년부터 데이터 기반 폭염의 부문별 영향 분석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8년 연구에서는 수많은 폭염 기록들이 경신된 2018년 여름의 폭염 피해 현황을 건강, 농・축산, 수산, 교통, 전력 등 부문별로 정리하고 사회・경제・환경 여건에 따른 폭염의 건강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의 상세한 결과는 KEI(2018)의 ‘국가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후변화 적응역량 구축・평가’ 또는 채여라 외(2018) ‘수요자 중심 맞춤형 폭염 대응방안 마련, KEI 포커스 6(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EI는 “앞으로 일상화될 폭염 피해 저감을 위해서는 기상・사회・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폭염영향 예측과 이에 기반을 둔 맞춤형 대응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폭염 사망자 2배 이상 증가

2018년 여름 서울 강북에서 일 최고기온이 41.8℃를 나타냈고 이는 우리나라 기상관측 이래 가장 높은 기온을 경신한 것이다. 전국 폭염일수는 31.5일로 최근 30년간 폭염일수 순위 중 1위를 기록했다.

질병관리본부 온열질환감시체계 운영 결과에 의하면, 2018년 9월10일까지 누적 온열질환자 수는 4458명, 사망자 수는 48명으로 직전 3년(2015~2017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최근 4년간 주 차별 누적 온열질환자 발생 비교 <자료제공=KEI>

총 669만1000마리(돼지 2만6000마리, 닭 620만2000마리, 오리 등 46만3000마리)의 가축 폐사가 발생해 가축재해보상 신청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고수온으로 인해 양식장 내 어패류의 집단 폐사했으며, 경상남도에서만 양식장 89곳에서 말쥐치, 돌돔 등 양식어류 114만 6900여 마리(약 13억4400만원 상당)가 폐사했다.

폭염으로 인해 교통사고가 전년 대비 약 8% 증가했고, 고온으로 인해 울산대교의 상판 도로 100m가 파손되는 등 폭염으로 인한 도로의 균열과 들뜸 현상이 발생했다.

주거 환경이 취약한 저소득 고령층에 대해 야간 시간대를 포함한 폭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창문 없는 단독 주택, 사진제공=KEI>

외국인 노동자 온열질환 4배 많아

폭염으로 인한 피해는 기온 뿐 아니라 사회・경제・환경 여건에 따른 노출 환경의 차이로 다르게 나타난다.

온열질환 발생률은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상대적으로 높아지는데 65세 이상의 발생률이 그 외 연령대의 2.5배로 분석됐다.

온열질환 사망자의 61%가 60세 이상으로 피해가 고령층에 집중됐으며,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의 온열질환 발생률은 그 외 소득층의 2~3배로 분석됐다.

전기・가스・수도사업, 농림어업 등에 종사하는 야외 노동자들은 온열질환 발생률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으며, 폭염 사망자 가운데 무직 또는 농림어업 종사자가 77% 이상의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저소득 고령층이 폭염에 취약한 주거환경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실내 기온이 주간에는 일 최고기온과 유사한 수준까지 상승하고 야간에는 30℃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거주 환경도 있었다.

2013~2015년 소득별 온열질환 발생률 <자료제공=KEI>

주거 환경이 취약한 저소득 고령층에 대해 야간 시간대를 포함한 폭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농어업 종사자 및 건설 근로자가 주간에 작업을 진행할 경우 40℃ 이상의 고온에 장시간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고온의 실내 환경에 종사하는 노동자들도 장시간 고온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고온에 취약한 24개 직종은 근로시간의 평균 29% 시간 동안 고온에 노출된다는 선행 연구가 있었다. 외국인 노동자의 온열질환 발생률은 내국인 노동자의 약 4배로 나타났다.

내·외국인 온열질환 비교 <자료제공=KEI>

폭염 피해, 사회・경제 모든 부문으로 확대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후 심화로 미래 폭염 발생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고령화, 양극화, 도시화 등의 사회 변화는 폭염으로 인한 대규모 인명 피해 발생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폭염의 강도 및 지속 기간이 길어지며 폭염으로 인한 피해는 인명 뿐 아니라 사회・경제 전 부문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폭염의 복합적인 영향 <자료제공=KEI>

현재의 획일화된 임계기온과 행동요령은 위험수준 판단에 직관적이지만 수요자 특성에 부합하지 않아 폭염영향 예방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폭염으로 인한 피해는 기상・사회・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돼 결정되기 때문에 현재의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특보 체계로는 폭염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KEI 연구진은 “앞으로 일상화될 폭염 피해 저감을 위해서는 기상・사회・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폭염영향 예측과 이에 기반을 둔 맞춤형 대응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상세 시공간 단위별 폭염위험 예측 정보에 근거한 구체적 대응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폭염 대응 대책의 실효성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폭염취약계층의 분포, 접근성을 고려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폭염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료제공=KEI>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