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쌍둥이 재앙, 오존 어떻게 할 것인가'
제9회 지구를 위한 콜라보 토론회 개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과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는 최근 국회의원회관에서 ‘미세먼지 쌍둥이 재앙, 오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이채빈 기자>

[국회의원회관=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오존 주의보 발령 횟수가 3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하면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오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최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과 에코맘코리아(하지원 대표) 공동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미세먼지 쌍둥이 재앙, 오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이같이 주장했다.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왼쪽)과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오른쪽) <사진=이채빈 기자>

임이자 의원은 개회사에서 “본격적인 폭염이 오면 고농도 오존이 또다시 기승을 부리게 될 것”이라며 “미세먼지 정책뿐만 아니라 오존저감 정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는 “환경문제야말로 모두가 협력해 풀어야만 해결할 수 있다”며 “국민들이 고농도 오존에 무방비로 노출돼 건강을 위협당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존주의보는 3단계의 오존경보제도 가운데 가장 낮은 단계로 1시간 평균 오존 농도가 0.12ppm 이상일 때 발령된다. 이 상태가 3~4시간 이상 지속되면 인체는 기침과 눈의 자극, 숨찬 증상을 느끼게 된다. 또 2주일 정도 지속되면 두통과 숨 가쁨, 시력 장애 등을 겪게 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이 전국 7대 도시를 대상으로 여름철 기온 및 대기오염물질 농도에 따른 일 사망자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오존농도 10ppb(0.01ppm) 증가 시 사망률이 전체연령에서는 0.9%, 고령자의 경우 1.0% 증가했다.

이처럼 오존은 미세먼지와 함께 대기오염의 두 축을 이루고 있는 물질이지만 오존에 대한 발생원과 생성, 유입, 소멸 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대책 또한 현실과 거리가 있는 실정이다.

김순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사진=이채빈 기자>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순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는 “현재 오존 예경보제는 1시간 오존 농도만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인체 건강 면에서는 8시간 평균 오존 농도를 중심으로 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가 제시한 2005년부터 2017년까지 서울 지역에서 관측한 시간별 평균 오존 설계치(Design Value)에 따르면, 오존 농도의 증가 추이는 8시간이 지나서야 뚜렷이 나타났다. 또 지역별 8시간 오존 농도를 측정한 결과 대부분 지역에서 오존 농도가 증가했으며, 도심 보다는 외곽과 풍하 지역에서 고농도 오존이 발생했다.

서울 지역에서 관측된 시간별 오존 설계치 <자료제공=김순태 아주대학교 교수>

김 교수는 “오존은 미세먼지와 같이 장거리 이동이 가능해 국외 영향이 10% 정도”라며 “국제적 협력과 국내 발생원별 감축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존의 가장 큰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동시에 저감해야 국내 오존 농도의 개선폭도 증가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또 “해상에 대한 이해 없이 오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며 “다양한 시·공간에 대한 3차원 관측 자료를 확보해 다각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윤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사진=이채빈 기자>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홍윤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오존이 나쁜 건 알지만 왜 나쁜지, 어떻게 나쁜지에 대해선 잘 모른다”며 “오존은 인체에 침투해 염증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미세먼지와 종착점이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홍 교수는 오존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호흡곤란 ▷기침유발 ▷목의 통증 ▷천식·폐기종·만성 기관지염과 같은 폐 질환 악화 ▷천식 발작의 빈도 증가 ▷폐의 감염률 증가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유발을 꼽았다. 그는 “오존이 5ppb 증가할 때마다 천식위험률이 1.5배 증가한다”고 말했다.

오존이 인슐린 혈당 수치를 높여 당뇨환자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자료제공=홍윤철 서울대학교 교수>

이처럼 오존은 주로 폐에 국한돼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연구결과 오존이 인슐린 혈당 수치를 높여 당뇨환자에게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홍 교수가 제시한 지표에 따르면 오존은 혈당과 인슐린, 인슐린 저항성에 영향을 끼친다. 또 호흡기가 건강한 사람은 오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나, 호흡기가 건강하지 않은 사람에게 오존이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오존에 의한 농작물 손실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홍 교수는 “사람에게 직접적인 영향뿐 아니라 농작물 손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오존의 영향력을 고려해야만 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에서는 오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앞으로는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왼쪽부터)원지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 서기관, 권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장, 김정수 한서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사진=이채빈 기자>

이어진 토론에서 원지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 서기관은 “올해부터 미세먼지 다량배출사업장의 NOx 배출기준을 2배 강화해 시행하고 있다”며 “내년부터는 NOx를 대기오염물질배출 부과금 대상에도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권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장은 “유기용제에 VOCs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세탁소와 인쇄소 90%가 배출오염물질 허용기준 미적용 대상이라 관리하기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김정수 한서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는 “NOx나 VOCs 자체의 위해성이 오존보다 더 큰 오염물질이므로 무조건 배출을 줄여 나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왼쪽부터)조윤석 십년후연구소장, 서윤호 강남제비스코 이사, 정구희 SBS 기자, 김익수 환경일보 편집대표 <사진=이채빈 기자>

도시 열섬화를 줄이고자 쿨루프 사업에 앞장서고 있는 조윤석 십년후연구소장은 “쿨루프는 세계작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옥상 폴리우레탄 방수 도료에 VOCs 함량이 너무 높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건축물 옥외 페인트의 VOCs 유기용제 사용을 제한하고, 수성화를 위한 신기술개발과 기준 강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산업계의 서윤호 강남제비스코 이사는 “VOCs 함량이 높은 유성 도료 대신 수성 도료를 쓰고 싶어도 KS기준 규격이 없어서 못 쓴다”며 “콘크리트처럼 목재와 철재, 플라스틱용 수용성 KS기준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구희 SBS 기자는 “오존주의보 발령이 때로는 1시간 만에 해제돼 시민의 대응이 사실상 불가하다”며 “방송에서 사전에 안내할 수 있도록 ‘오존예비특보’나 ‘오존비상저감 조치’ 등을 고려해 볼 것”을 제안했다.

김익수 환경일보 대표는 “오존을 재난으로 봐야 대책이 나온다”며 “국가기후환경회의가 미세먼지뿐 아니라 오존과 기후변화를 고려해 통합적 관점에서 대기오염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정권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는 “미세먼지 정책에만 집중하다보니 오존저감 정책은 사실상 뒷전으로 밀려나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오존 발생원을 규명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