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영봉 의원

[경기=환경일보] 유해준 기자 =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2)은 지난 3일 오후, 경기북부청사 평화누리홀에서 개최된 ‘2019 경기도 시각장애인 욕구실태조사 정책 토론회’에 참석하였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올해 초 도내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된 욕구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각계 전문가를 비롯하여 시각장애인들로부터 경기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개발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개최 되었다.

이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시력을 잃는다는 것은 단순히 신체의 일부 기능을 상실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를 비롯한 주변사람, 직장, 용기 등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도 있는 심각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그동안 시각장애인들을 복지사각지대로 방치한 것은 아니었는지 반성하고, 전문가와 시각장애인 당사자분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통해 실현가능한 여러 대안들이 모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김제선 교수(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의 발제 발표에 이어 이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2), 김경숙 사무국장((사)한국시각장애인가족협회), 한혜경 회장(한국시각장애인대학생회), 이임덕 장학사(경기도교육청), 이진원 회장((사)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군포시지회) 등이 참여한 종합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종합토론 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서는 시각장애인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들로부터 관련 지원정책의 부족으로 느끼는 생활고충에 대한 허심탄회한 토로가 이어졌다. 그리고 시각장애인들에 대한 경기도의 관심 부족을 비판하면서 제도 개선 요구와 함께 정책 마련을 위한 날카로운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서 이 의원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정책 개선방안으로 ▲ 복지서비스 접근이 가능한 이동권 보장, ▲ 도내 시각장애인 전용 주간보호센터 설립, ▲ 도내 장애인복지 업무담당 공무원 시각장애 인식개선 교육 실시, ▲ 시각장애인 관련 단체에 대한 예산 지원 등을 제시하였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2)이 지난 3일, ‘2019 경기도 시각장애인 욕구실태조사 정책 토론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앞으로 경기도 차원에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전문가 및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례 제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