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병원, 전문의 대상 수련병원 대상 교육수련 환경·수준 평가 진행

대동병원, 전문의 대상 수련병원 대상 교육수련 환경·수준 평가 진행 <사진제공=대동병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대동병원은 지난 7월4일 보건복지부 수련환경평가위원회로부터 ‘2019년도 전공의 수련환경평가’를 실시했다.

전공의 수련환경평가는 전문의가 되기 위한 인턴 및 레지던트 교육을 담당하는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교육수련 환경과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로 보건복지부가 주관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평가를 실시하는 위원은 반장 1명과 학회 2명, 행정 1명 등 총 4명으로 구성됐으며, 서류평가와 현장실사 순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평가항목은 병원 현황, 전공의법에 따른 수련병원 지정기준 유지 여부 등 병원 운영체계와 수련교육 현황, 수련규칙 이행 여부, 수련 전문과목별 평가, 인턴 순환 수련 실적 및 계획, 전공의 만족도 등이 있다.


대동병원 박경환 병원장은 “대동병원은 38년간 전공의 수련을 시작해 환자치료는 물론 최적의 수련환경과 전문의료인 배출에 힘쓰고 있다”며, “이번 평가결과와 개선사항을 토대로 보다 나은 수련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대동병원은 1981년 수련병원으로 지정돼 현재 내과,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레지던트와 인턴을 수련하고 있으며, 원내·외 학술활동지원, 임상연구, 전문의 독자적으로 진료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전문의의 적절한 평가와 피드백을 갖춘 교육수련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러한 교육수련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지난해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이호준은 수련 중 SCI급 학술지인 'Joumal of medical lnternet research’를 비롯한 학술지에 총 4편의 논문을 기고하는 등 업적을 인정받아 2018 마르퀴즈 후즈후에 등재됐다.

한편 대동병원 설립자인 故 박영섭 박사는 1967년 학교법인 화봉학원을 발족해 1970년 대동간호학교(현재 대동대학교)를 설립해 전공의 수련교육은 물론 간호대 학생 및 보건의료 전문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자질향상 교육을 실시하며 국민 보건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