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인물
문희상 국회의장 ‘제1회 해공민주평화상’ 수상“의회주의 선각자 해공 선생, 의회주의 기틀 마련” 소감 밝혀

[환경일보] 문희상 국회의장이 10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제1회 해공민주평화상 시상식’에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통한 국회의 견제기능 강화로 정치발전과 민주주의 수호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제1회 해공민주평화상’ 의정발전 부문을 수상했다.

문 의장은 이날 받은 상금 1000만원을 (사)해공신익희선생기념사업회에 전액 기부했다.

<사진제공=국회>

문 의장은 수상소감에서 “첫 수상의 영광을 부족한 저에게 주신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올해는 3.1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다. 역사적인 시기에 광주시가 해공 선생을 재조명하는 것은 아주 큰 의미가 있다. 광주시와 경기도민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문 의장은 “해공 신익희 선생은 의회주의의 상징과도 같은 분이며, 경기도가 배출한 첫 국회의장이다. 국회에는 그 정신을 본받아야 한다는 의미로 본청 중앙홀에 동상이 세워져 있다”며 “저 또한 국회의장 취임직후, 전직 대통령 묘역참배뿐만 아니라, 신익희 선생을 비롯한 의회지도자의 묘역을 참배하고 생가를 방문했다. 의회주의에 대한 저의 신념을 표하는 일이었다”고 밝혔다.

김경태 기자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2019 경기도·경기남북부지방경찰청’ 국정감사
[포토] ‘SB 2019 Seoul 국제 컨퍼런스’ 개최
[국감] 국회 환노위, '환경부' 및 '기상청' 국감 개시
북촌에 사는 사람, 북촌을 찾는 사람
[국감] 국회 환노위 '노동부 산하기관' 국정감사 시작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