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류창선 기자] 독서논술지도사는 아동과 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글쓰기지도, 표현기법, 문학과 신문사설 분석, 논술교육 등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전문가다. 과거 사교육의 일환으로 여겨 폄하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단순히 입시에 국한하지 않고 책을 읽는 습관과 논리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조기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퍼짐에 따라 각광받는 직업 중 하나다.

독서논술지도사 지망생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의 경우 아직 국가가 인정한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다수의 민간기관에서 별도의 응시자격기준 및 검정기준을 가지고 자격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 독서논술지도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수강부터 자격증 취득까지 원스톱으로 안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무료수강까지 가능하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독서지도의 이해 및 기초 교육이론, 독서지도의 실제, 논술의 이해 및 이론, 논술지도의 실제 등 이론을 배우게 되며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면 독서클럽이나 글짓기 교실, 독서논술학원 등 일반학원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더불어 실직자/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별도의 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수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한국교육진흥협회에서는 독서논술지도사(제2015-004323호)이외에도 다양한 민간자격증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손유희지도사(제2015-000631호), 동화구연지도사(제2014-6157호) 등 62종의 다양한 자격증을 만나볼 수 있다.

끝으로 한교진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른 정식 등록 민간자격증으로 알려졌는데,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니다.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