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하나금융 업무협약 체결 후 첫 번째 결실

어린이집 내외부 전경 <사진제공=고용노동부>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중소기업 노동자의 보육문제 해결을 위해 7월11일 ‘광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 개원식을 가졌다.

공단과 하나금융그룹이 2018년 7월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업무협약’(3년간 10개소 확충)을 체결한 이후 개원하는 첫 번째 상생형 공동직장어린이집이다.

어린이집은 시설면적 594㎡, 정원 49명으로, 운영기간 동안 보육교직원의 인건비 및 어린이집 운영비 일부를 공단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게 된다.

하나금융그룹은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하나은행 광주금융센터 내 유휴공간을 어린이집 설치공간으로 무상 제공하면서, 정부 지원금 외 소요되는 설치 및 운영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등 중소기업과 함께 상생하기 위한 어린이집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까지 하나금융그룹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업설명회를 통해 광주지역 내 총 12개소의 중소기업과 어린이집 운영 협약을 체결하고, 신입원아를 모집 중에 있다.

근로복지공단과 하나금융그룹에서 어린이집 설치․운영에 대한 비용을 전담하기에, 참여사업장인 다수 중소기업 노동자는 부담 없이 양질의 보육환경이 제공되는 직장어린이집에 자녀를 믿고 맡길 수 있다.

아울러, 광주지역 내 근로환경 개선과 우수인력 확보 및 중소기업과 상생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근로복지공단 심경우 이사장은 “중소기업 노동자의 ‘일·생활 균형’ 환경 조성을 위하여 광주 하나금융 공동직장어린이집을 모범적인 선례로 하여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과 함께 사회적 책임 및 상생 협력을 실천하는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을 적극적으로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개원식에는 심경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외에도,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박승 하나금융그룹 사회공헌위원회 위원장, 이병훈 광주광역시 부시장, 임택 광주광역시 동구청장과 중소기업 대표자 등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