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수도권
여주시, 맞춤형 발효액비 공급으로 농가 경영비 절감맞춤형 발효액비로 올해 농사도 든든해요
여주시농업기술센터가 추진하고 있는 ‘맞춤액비 제조 고품질 친환경농산물 생산기술 시범’사업 참여농가들의 반응이 뜨겁다.

[여주=환경일보] 장금덕 기자 = 여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덕수)가 추진하고 있는 ‘맞춤액비 제조 고품질 친환경농산물 생산기술 시범’ 사업 참여농가들의 반응이 뜨겁다.

여주시농업기술센터가 2015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농업기술센터, 여주한돈협회영농조합법인, 상지대학교가 협력해 추진하고 있다.

양돈농가에서 발생하는 분뇨를 수거해 고액분리, 침전, 여과 등 여러과정을 거쳐 완전히 발효된 액비를 생산되면, 발효액비에 작물별로 필요한 화학비료 성분을 첨가해 양분균형을 바로잡아 경종농가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공공성과 파급효과성을 인정받아 2018년부터는 충청남도 홍성군, 경상남도 함안군, 2019년에는 경상북도 예천군도 함께 추진하고 있으며, 2018년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한 ‘신기술보급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8년 기준 470여 농가가 맞춤형 발효액비를 사용하여 10a(300평)기준 벼는 74,700원, 고구마 201,000원, 복숭아 236,803원, 가지 151,900원 등의 경영비 절감효과를 검증했으며 맞춤액비의 효과를 경험한 농가들은 물론 사용하지 않았던 농가들도 맞춤액비에 점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편, 맞춤형 발효액비를 신규로 공급받기 원하는 농가는 여주한돈협회영농조합법인으로 연락하여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액비를 공급받을 수 있다.

장금덕 기자  jkk0401@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금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국립해양생물자원관, 임직원 대상 과학적 소양 교육 실시
[포토]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이대로 괜찮은가?' 정책 토론회 개최
“개 학살 방관, 몇 백만 개가 죽어야 멈출 것인가”
일본 수출규제 진단, 산업전략 모색 긴급토론회
[포토] 2019 서울 놀이터 진단 토론회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