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 5개 시·군 선정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지역의 인구감소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9년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 대상지 5개 시·군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은 저출산‧고령화 및 청년층의 도시 이주에 따라 교육·의료 등 생활 인프라 부족, 지역 공동체 붕괴 등 지역인구감소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사업이다.

행안부는 2017년부터 2년간 20개 자치단체에 총 297억원을 투자해 정주여건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2019년도에는 청년들의 창업과 정착을 유도해 인구감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주민 참여를 통한 사업계획 수립과 부처별 사업 및 민관 협업사업의 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지난 4월부터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해 강원 정선군, 충남 홍성군, 전북 순창군, 전남 영암군, 경북 청도군이 최종 사업지로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5개 자치단체에는 특별교부세 20억원, 지방비 20억원을 포함해 총 40억원이 투입돼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포용적 균형발전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2019년 통합지원사업의 주요 내용을 보면, 첫째 강원 정선군은 카지노 인접지역에 세 곳의 청장년 핵심활력거점(핫스팟)을 구축·연계해 마을호텔, 맘스카페 등 지역 청년들이 창업·교육·소통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둘째 충남 홍성군은 지역 내 폐창고(정부양곡수매창고)를 활용해 청년창업 공유 오피스, 가족형 문화자연놀이터, 셰어하우스 등 지역 주민들이 소통, 교류하는 복합문화창업공간을 구축한다.

셋째 전북 순창군은 공공임대주택 건립으로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청년농부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청년과 지역농부 협업체계 구축’을 연계해 영농 기술 공유 및 창업기회 제공을 통한 안정적인 지역 정착을 지원한다.

넷째 전남 영암군은 ‘청년을 위한 정책 시행은 청년에 의한 정책 개발부터’라는 프레임 아래 지역 청년들에게 회의실 등 공간 공유, 창업 인큐베이팅 등을 제공하는 청년종합소통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다섯째 경북 청도군은 지역 특산물(복숭아, 감)로 주조한 수제맥주(청맥향)을 활용해 맥주 양조장·판매장 건립, 청년 대상 귀농영농교육, 홈 브루어리(Home brewery) 체험공간 등을 조성한다.

김현기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역의 인구감소는 지방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대응이 시급한 문제로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의 창업과 정착, 귀촌 활성화에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해 인구감소지역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