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FAPAS 국제공인 분석 능력 평가 결과 우수성 인증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농촌진흥청은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하는 2019년 ‘잔류농약 국제분석능력평가 프로그램(FAPAS)’에 참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잔류농약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22일 밝혔다.

FAPAS는 세계 각 나라의 정부연구소, 민간 분석 기관을 대상으로 식품(농산물)과 물, 환경화학, 미생물 분야에서 검사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평가하는 가장 권위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이번 잔류농약 분석능력 평가는 지난 5월13일부터 6월21일까지 약 6주간 진행됐다. 전 세계 131개 분석기관이 참가했다.

FAPAS는 같은 시료(토마토 퓨레)를 각 기관에 배포하고, 이를 분석해 제출한 결과 값을 비교해 기관별 분석 능력을 평가했다.

농진청은 5종의 성분 분석 결과를 제출했다. 평가 결과, 모두 Z-score -0.3∼0.3(±2 이내이면 적합, 평균 0에 가까울수록 우수함을 나타냄) 내에 들어 국제적으로 매우 우수한 수준의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

FAPAS 평가결과 표. 5종의 농약 Z-score는 –0.3∼0.3 이내로 국제 수준의 농약잔류분석 능력 인정 <자료제공=농촌진흥청>

농진청은 올해 중금속과 잔류성유기오염물질(POPs)의 숙련도 평가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해마다 농약, 중금속, POPs의 국제 공인 숙련도 평가에 참여해 국제적 수준의 분석 기술과 역량을 유지·관리할 방침이다.

또 농약허용기준강화제도(PLS)로 초미량의 잔류농약도 구별할 수 있도록 국가 잔류농약 분석 정도 관리(QC)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의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분석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한다.

김병석 국립농업과학원 화학물질안전과장은 “앞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농산물을 생산하도록 국제적 수준의 분석법 개발과 분석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