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콘크리트 라돈 검출 의혹도 3곳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라돈 수치가 초과검출된 피해아파트 중 포스코건설사가 시공한 아파트가 64.7%에 달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포스코 라돈아파트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에 따른 쟁점과 공동주택내 국민건강‧안전 확보를 위한 대응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그동안 포스코건설은 입대의와 라돈 문제를 협의하며, 라돈관리의 입법적 미비와 측정방법 및 측정기기 사용문제 등에 대해 의견차만 확인하고 다른 해법을 모색하지 못하면서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면 따르겠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

최근 환경부도 작년 12월 이후 현재까지 공동주택내 라돈, 토론으로 인한 국민 불안 등을 고려 관리기준 설정 연구용역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진하며 조만간 가이드라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 의원에 따르면 지금까지 정의당으로 접수된 공동주택 라돈 피해 아파트는 총 17곳이고, 이 중 11곳(64.7%)은 포스코건설사, GS건설 4곳(23.5%), 현대산업개발, 대림건설이 각각 1건으로 확인됐다. 이 중 콘크리트 라돈 검출 의혹이 있는 아파트는 3곳에 이른다.

이 의원은 "정부가 입법적 미비를 이유로 국민의 건강을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