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물질 측정 자료 조작 혐의로 환경총괄 상무 구속

[환경일보] 영풍석포제련소의 대기오염 물질을 측정한 자료를 조작하는데 관여한 혐의로 환경총괄 상무와 함께 제련소가 오염물질 측정을 위탁한 업체 이사가 함께 구속된 가운데, 환경단체들은 임원 개인의 일탈이 아닌 제련소 전체에 대한 수사 확대를 촉구했다.

영풍석포제련소는 84개 모든 굴뚝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측정해야 하는 대기 1종 사업장이다. 지금까지 지역주민들은 제련소 주변의 수목고사, 농작물 오염, 건강영향 등을 주장했지만 제련소 측은 측정결과를 토대로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측정치 4300건 가운데 40%인 1800여 건이 허위로 드러났다.

1000건은 측정도 하지 않고 배출량을 임의로 기록했고, 나머지는 측정한 배출량을 낮게 바꿨다.

영풍석포제련소의 대기오염물질 측정 자료를 조작한 혐의로 환경총괄 상무와 측정업체 이사가 구속됐다. <사진=환경일보DB>

환경운동연합은 “이정도 규모의 조작이라면 해당 임원 한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회사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됐다는 것이 합리적인 추측”이라며 “구속과 수사의 초점은 한 사람의 임원이 아니라 영풍석포제련소 사업장 전체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풍석포제련소의 불법행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6년부터 최근 3년 동안에만 40여건에 이르는 불법행위가 적발돼 한 달에 한 번 꼴로 행정처분을 받은 셈이다.

2018년에는 중금속폐수 70톤을 낙동강에 무단방류한 사실이 적발돼 조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올해 5월에도 배출시설 및 처리시설 부적정 운영, 무허가 관정개발 및 이용 등 6가지의 법률 위반사항이 드러나 두 번째 조업정지 처분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