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28조원 투자···이재명 도지사 정책 의지 반영

경기도가 경기북부를 ‘한반도신경제·평화중심’으로 키울 예정이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경기도가 경기북부를 ‘한반도 신경제·평화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 오는 2022년까지 25개 사업에 총 28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도는 23일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온 경기북부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이재명 지사의 정책 방향을 반영, 이 같은 내용의 ‘민선7기 경기북부 전략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공정’과 ‘억강부약(抑强扶弱)’의 가치를 반영해 ▷한반도 신경제 중심 ▷평화협력 선도 ▷살고싶은 경기북부 ▷특별한 희생·특별한보상 등 4개 분야 25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계획에 따르면 첫째 ‘한반도 신경제 중심’ 도약을 위해 ▷경의·경원선 연결지원 ▷통일경제특구 유치 ▷남북연결도로 국가계획 반영 ▷경기북부 고속 도로망 구축 ▷미군 반환 공여지 개발 등 기초 인프라 구축 5개 사업에 25조원을 투자한다.

둘째 ‘평화협력 선도’ 차원에서는 총 970억원을 들여 ▷남북교류 협력사업 기반조성 및 확대 ▷말라리아 병해충 공동방역 ▷DMZ 생태평화지구 조성 ▷한강하구 중립수역 일대 명소 조성 ▷평화누리길 자전거길 조성 등 접경지역 일원을 남북교류거점으로 만드는 5개 사업을 추진한다.

셋째 ‘살고싶은 경기북부’를 만들기 위해 총 2조3000억원을 투자해 ▷경제 ▷보건·환경 ▷문화·관광 등 생활환경 분야 인프라를 확대한다.

그 일환으로 ▷북부 테크노밸리 조성 ▷공공 의료 인프라 확대 ▷미세먼지 공동 협의체 구성 등 10개 사업을 포함했다.

넷째 ‘특별한 희생 특별한 보상’ 분야로는 중첩규제로 고통을 받아온 낙후지역의 균형발전과 관련 제도개선에 주력한다.

경기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행되면 경기북부 지역의 ▷생활복지 증진 ▷교통 인프라 개선 ▷자족기능 확보 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통해 약 38조3083억원(전국 약 64조5299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부가가치유발액은 경기도 약 13조3103억원(전국 약 20조4913억원)이며, 약 26만8663명(전국 약 37만3483명)의 일자리 창출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도는 행정1·2부지사·평화부지사를 공동단장으로 하고 균형발전기획실장을 실무 TF 본부장으로 하는 ‘경기북부 전략사업추진단’을 구성했으며 분야별로 유형화해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상균 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분단이후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온 경기북부가 화해·협력시대에 걸맞은 한반도 신경제·평화의 중심으로 거듭나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새로운 시대, 경기북부 도민들의 삶의 질이 증진되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