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시군-고용노동청-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문화 정착 협력

충청남도가 도내 유관기관과 산재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제공=충남도청>

[충남= 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충청남도가 도내 산재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유관기관과 업무 협약을 맺고, 재해예방활동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충남도는 2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일선 시군, 고용노동부 지방관서, 안전보건공단 지역본부와 도내 산재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양승조 지사를 비롯한 일선 시장·군수, 이명로 고용노동부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 우종권 안전보건공단 충남지역본부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도-시군-고용노동청-안전보건공단은 건설발주공사,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산림녹지정비, 노후 하수관로 개·보수공사 등 지자체 4대 위험작업을 집중 관리하고, 감소대책을 수립·이행키로 했다.

또 산업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을 공동 추진하고, 산업현장의 재해예방 및 안전관리 활동을 지원하며, 안전점검 지원·자문 등 산재사망사고 예방 및 감소를 위해 필요한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이들은 향후 세부적 업무에 관한 상호협의를 위해 이행 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교통사고와 자살률은 감소한 반면, 산재 사망사고는 전년인 2017년에 비해 185명이 증가했다”며 “올해 상반기 다소 감소했으나, 충남은 26명에서 27명으로 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태안화력 사고 이후에도 도내 여러 산업현장에서 가슴 아픈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며 “지자체 4대 위험 작업에 대한 집중관리와 산재 사망사고 예방 및 감소대책을 수립해 안전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산재사고 사망자는 총 503명으로, 건설업 235명, 제조업 117명, 기타 151명 순으로 나타났다.

발생형태는 추락 136명(건설업), 끼임 49명(제조업), 깔림 21명(건설업), 기타 87명(건설·제조업) 등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