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구·인적교류를 강화, 산림보전·지역경제 발전 기여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우리나라와 중미지역의 대표적인 산림환경국가인 코스타리카와의 산림협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산림청은 오는 30일(현지 기준 29일) 코스타리카 아레날 화산 국립공원에서 ‘한-코스타리카 산림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2016년 코스타리카측의 산림협력 양해각서 체결 제안으로 마련됐다.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김재현 산림청장과 까를로스 마누엘 로드리게스(Carlos Manuel Rodriguez) 코스타리카 환경에너지부 장관이 참석한다.

주요 협력 내용은 산림보전, 산림보호 및 산림관리, 산림 및 조림지의 산림생태계서비스 인식 증진, 중·소규모 임업인을 위한 혼농임업 등 산림정책에 대한 경험과 지식교류 등이다.

양국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생물다양성·생태계 연구와 관리 등에 공동연구와 인적교류를 강화하고, 산림보전 및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김재현 청장은 “코스타리카는 한국처럼 황폐된 산림을 녹화하는데 성공한 나라”라면서 “이번 산림협력을 계기로 생태산림관리를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생물다양성을 증진하는 등 교류를 내실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타리카는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연구·관리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앞서나가고 자연보호 정책 추진으로 모범적인 산림환경 보존국가로 알려져 있다. 특히 환경서비스지불제를 통해 황폐화됐던 산림비율을 21%(1987년)에서 52.8%(2013년)로 증가시켰다. 또 국토의 25%를 산림보호지역으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