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웰다잉 문화조성 사업’ 추진
웰다잉 강사지도사 2급 자격증반, 웰다잉 교육 및 상담 등 운영

웰다잉, 삶의 마지막이 외롭지 않게- 웰다잉 강사지도사 2급 자격증반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동대문구청>

[동대문구=환경일보] 김규천 기자 = 우리나라가 고령화사회에 접어듦에 따라 존엄한 삶을 평안하게 마무리하고 죽음을 자연스럽게 맞이하는 ‘웰다잉(Well-dying)’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발맞춰 지역 주민들이 죽음을 보다 성숙한 자세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웰다잉 문화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먼저, 구는 ‘웰다잉 강사지도사 2급 자격증반’을 운영한다. 8월19일부터 30일까지 2주 동안 ▷웰다잉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와 완화의료 ▷죽음 준비와 법률 ▷고독사와 독거노인 등을 강의한다. 교육을 모두 수료한 참가자에게는 9월부터 진행 예정인 ‘찾아가는 웰다잉 교육’의 보조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만 22세 이상의 동대문구 주민에 한해 선착순 20명만 참가 가능하다. 교육 참가를 희망하는 주민은 8월14일까지 동대문구보건소 의약과에 신청하면 된다.

‘찾아가는 웰다잉 교육’도 진행한다. 9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2개월 동안 지역 자치회관과 경로당에서 ▷노년의 삶에 대한 이해 교육 ▷우울증 관련 심리 테스트 ▷임종노트 작성 ▷입관 체험 ▷영정사진 찍기 등을 실시한다.

아울러 가족 갈등 또는 상실을 겪은 주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한 ‘토닥토닥 마음카페’도 운영한다. 개별 상담을 통해 가족 간 갈등이나 가족 상실로 아픔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상처를 보듬는다.

마음카페는 8월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동안 운영되며, 상담을 희망하는 구민은 누구나 운영기간 내에 동대문구보건소 의약과에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구는 ‘웰다잉 문화조성 사업’이 주민들의 죽음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회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종환 의약과장은 “웰다잉 문화조성 사업을 통해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전파하고 동시에 주민들께서 성숙하게 삶의 마지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