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해수부, 8월의 수산물 ‘갈치‧문어’ 선정해독작용 돕는 문어, 심장병‧당뇨병 예방 등에 효과
단백질 다량 함유 갈치, 발육과 혈액순환에 도움

[환경일보]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은빛 옷을 입은 눈부신 ‘갈치’와 원기 회복에 좋은 ‘문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문어는 위험한 순간에 뿜는 먹물이 지식인들의 상징이었던 먹물과 같은 것으로 간주되고, 머리 크기도 커서 지능이 높은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글월 문(文)’자를 써서 이름 붙여졌다.

문어는 타우린이 풍부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해 혈관에 탄력을 주며,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원기 회복과 심장병‧당뇨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망막의 기능을 개선시켜 눈 건강에도 좋으며,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생김새가 칼과 같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갈치에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라이신의 함량도 높아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특히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은 식품이다.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수산물로 은빛 옷을 입은 눈부신 ‘갈치’와 원기 회복에 좋은 ‘문어’를 선정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국민들이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갈치와 문어를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전국 이마트(8.1.~7.)와 홈플러스(8.1.~8.), 롯데마트(갈치: 8.1.~7. / 문어 8.8.~14.)에서 20~3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도 8월1일부터 31일까지 시중가격보다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갈치와 문어를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갈치와 문어를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만개의 레시피’와 ‘어식백세 블로그’에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8월의 지역축제로 강원도 영월의 ‘제23회 영월동강뗏목축제’를 소개하였다. 8월 8일(목)부터 10일(토)까지 강원도 영월 동강둔치 일원에서 열리는 이 축제에서는 맨손 송어잡기, 다슬기 잡기, 풍등 날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8월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수원시, ‘재활용품수집인 지원위원회 위촉식’
[포토]  ‘경기도민 청정대기 원탁회의’ 열려
[포토] 지역 리빙랩 네트워크 한자리에
[포토] 경기도, ‘2019 청정대기 국제포럼’ 개막
[포토] 2019 춘천국제물포럼 개막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