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보건·식품
빅데이터 응급환자에 도움의 손길 내밀다도서지역 응급환자 헬기이송 개선방안 마련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토의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3300여개의 섬을 보유한 섬 대국(大國)이다.

정부는 국가의 주요 자산이자 삶의 터전인 섬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섬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등 도서지역 개발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체 인구의 약 1.7%(약85만명, 2017년)에 해당하는 섬 주민의 노령화 지수는 154.9로 전국 평균(100.1)을 크게 넘어서는 반면, 병‧의원 수는 인구 1000명당 0.29개로 전국 평균(0.92개)의 3분의1 수준에 머물러 있는 등 도서지역의 열악한 보건의료 환경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168개의 섬을 보유하고 인구의 약 4.7%가 섬에 거주하는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이하 ‘인천시’) 또한 도서지역 보건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응급의료 전용헬기(이하 ‘닥터헬기’)는 물론 공중보건의사를 배치하고, 보건지소와 진료소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환자이송 거리상의 문제로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었다.

이에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김명희, 이하 ‘관리원’)은 도서지역의 의료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해안 최북단인 백령도를 포함하여 인천시 유인도의 65.7%(23개)가 속해 있는 옹진군 응급환자 헬기이송과 관련한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했다.

분석에는 과거 2년(2017년~2018년)간의 옹진군의 응급헬기 이송내역(385건)과 인계점‧계류장 위치정보(32건) 및 백령도‧인천 기상정보(35,040건) 등이 활용됐다.

관리원은 이번 분석을 통해 응급이송 현황과 섬별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닥터헬기 최적 장소선정, 핵심 도서지역 관리 등 도서지역 응급환자의 초기대응 강화방안을 도출했다.

우선 응급이송 현황과 섬별 특성을 분석한 결과 이송에는 소방헬기(183건, 48%), 닥터헬기(177건, 46%), 해경헬기(25건, 6%) 순으로 활용됐고, 응급환자와 이송병원 간의 직선거리가 평균 91.4km에 달했으며, 요청부터 이송까지 평균 94분이 소요됐다.

닥터헬기는 의료장비를 완비하고 전문의가 탑승해 소요시간이 길게 요구되는 옹진군의 응급의료에 가장 적합한 반면 일몰 이후 운행이 불가능해 16시 이후 시간대(요청시간 기준)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한계를 보였고, 이에 16시~06시 구간의 응급이송 144건 중 99건(68.8%)을 소방헬기가 이송했다.

섬별로는 옹진군 응급환자 이송내역 385건 중 73.2%(282건)가 백령도, 덕적도, 연평도, 자월도 등 4개 섬에 집중됐고, 특히 백령도는 닥터헬기 소관병원(가천대 길병원)으로부터 직선거리가 187km, 요청부터 이송까지 평균 172분이 소요됐으며, 88건의 응급이송 중 14건이 기상악화, 환자사망 등으로 중단되는 열악한 환경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원은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닥터헬기의 배치병원과 계류장을 도서지역 인근으로 지정해 운송거리를 단축하는 방안을 도출하고, 백령도의 거리와 기후를 고려한 병원선(船) 및 의료자원 투입과 응급이송이 집중되는 4개 섬(백령도, 덕적도, 연평도, 자월도)에 대한 핵심 도서지역 선정 및 집중관리 방안을 제안했다.

인천시는 이번 분석결과를 토대로 응급의료헬기 공동활용체계를 마련해 응급이송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고, 장기적으로 핵심 도서지역에 거점형 안심 보건지소를 통해 24시간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도서지역 응급의료체계를 단계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김명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응급의료 서비스는 주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최우선적으로 개선돼야 하며, 이번 분석을 시작으로 주민밀착형 보건의료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정책이 지속적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하며 “관리원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분석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애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제1차 미세먼지 대응 도시숲 연구개발 협의회
판자촌서 패션산업 중심으로… 청계천 평화시장
[포토] 김재현 산림청장 ‘산림일자리위원회’ 참석
문희상 국회의장, 다문화가정 학생들 격려
무더운 여름엔 역시 ‘쿨맵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