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불교·기독교·천주교 3대 종단과 저출생 공동대응 위한 실천협약 체결

부산시청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8월16일 오전 9시 시청 영상회의실(7층)에서 불교·기독교·천주교 3대 종교단체와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부산’을 만들기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식은 부산시와 지역사회의 3대 종교단체가 저출생현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한 부산불교연합회장 경선 범어사 주지, (사)부산기독교총연합회장 서창수 목사, 천주교 부산교구 손삼석 교구장 등 4명이 참석해 직접 협약서에 서명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는 지역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종교단체와 산하기관 등이 시와 함께 저출생에 대응하고, 출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나간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우리 사회의 다음 세대 유지를 위한 출생의 중요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시민과 각 종교단체 신도 등에게 알리기 위한 상호협력 ▷검소하고 의미 있는 결혼, 신혼 출발 문화확산 위해 함께 노력 ▷남녀 공동 육아장려 등 출생과 양육하기 좋은 분위기 조성 위한 노력 ▷저출생·고령화현상에 따라 세대간 소통 및 존중 문화확산을 위한 노력 등이 포함됐다.

그동안 3대 종교단체는 종단 산하에 어린이집, 유치원, 청소년시설을 운영하고, 자체적으로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거나 혼인강좌를 개설하는 등 출산과 보육을 장려하고 나아가 적극 동참하는 긍정적 역할을 해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3대 종단은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존의 출산장려활동을 더욱 체계적이고 발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금까지 출산장려와 보육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다양한 요인이 합쳐져 저출생현상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이며 앞으로 3대 종단과 함께 출생의 중요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는데 힘을 모으고, 시의 출산장려 노력과 상호협력을 통해 부산이 저출생 대응을 선도하는 도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