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력제고, 재원의 효율적 배분

2019년 예산편성 설명회 참석자들[사진제공=군위군]

[군위=환경일보] 김희연 기자 = 군위군(군수 김영만)은 지난 1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부서 예산실무공무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도 사업예산편성의 운영방향과 주요 개선사항 및 운영기준 등 지역경제 활성과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예산편성 및 운영기준 설명회를 가졌다.

주요내용은 ‘지방분권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자율권 강화 및 책임성, 효율성 제고와 더불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주민생활 안정 및 지역경제 활력 제고, 보조금 심의, 지방재정 사업평가 등 내실있는 재정운영' 등이다.

그리고, 일회성 행사, 낭비성 경비 등 불요불급한 예산은 긴축재정 기조를 유지하고, 사업별 투자계획을 면밀히 분석해 주민수혜도가 높고, 생산적인 사업위주로 재원을 배분할 계획이다.

또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예산에 반영하기 위해 주민참여 예산제를 운영하고 있다. 읍면사무소에 주민제안사업에 대한 연중 신청․접수와 8월말까지 군청홈페이를 통한 주민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김영만 군위군수는 “국가 정책기조에 따른 중앙부처 추진사업에 대응하여 국비 등 의존재원 확보를 강조하고 우리군의 한정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편익사업 등에 효율적으로 배분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각 부서의 예산요구서를 취합해 예산안 편성작업을 마무리한 후 11월21일까지 군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