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등 공산품 생산자와 소비자단체 추천인으로 구성, 촘촘한 감시망 구축
시, 활동 모니터링 의류·수제화→대상 품목 확대…시민과 라벨갈이 근절할 것

서울시는 ‘시민감시단’이 현장에서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대외무역법 부터 행정조사기본법 등 관련 규정 및 시민감시단 행동 매뉴얼 교육을 시작한다. 중구, 중랑구 등 주요 자치구를 방문해 현장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동영상교육과 현장교육을 병행해 진행된다.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서울시는 세계가 주목하는 한류패션의 중심에 있는 의류와 수제화의 불법 라벨갈이 감시 활동을 시작하는 ‘공산품 원산지 표시 시민감시단’ 발대식을 8월19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민감시단’은 발대식에서 불법 라벨갈이가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선서하고, 발대식에 이은 2부에서는 ‘시민감시단’으로서 구체적인 활동방법과 관련규정에 대해서 교육을 받는다.

특히, 시는 ‘시민감시단’에 의류 등 관련 직능단체에서 추천받은 실제 현업 종사자가 참여하는 만큼(150명 중 100명) 현장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살려 업계 스스로 감시, 자정효과를 얻고, 현장에서는 강력하고도 촘촘한 감시망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민감시단’은 지난 8월1일 ‘원산지 표시위반 특별단속 정부 합동브리핑’에서 서울시․경찰청·관세청이 합동특별단속을 발표한데 이은 후속조치로써 발족됐다.

150명의 ‘불법 라벨갈이 시민감시단’은 앞으로 ▷의류·봉제업체 대상 계도활동, ▷주요 쇼핑몰 및 상가지역 캠페인 활동, ▷불법 의심정보수집 및 수사·단속 정보제공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시민감시단’은 자치구별로 권역을 나눠 최다 25명에서 최소 4명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공무원과 함께 조를 이루어 제조업 집적지역 및 주요 상권을 타겟으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불법 라벨갈이’의 심각성과 피해를 알리고, 문제 해결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자치구, 소비자단체, 시민단체, 소상공인 협단체와 대대적인 공동 캠페인도 실시할 예정이다.

공동캠페인은 ‘시민감시단’ 발족 후 부터 매월 1회씩 동대문시장 등 주요 상권을 중심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송호재 서울시 거점성장추진단장은 “서울시는 시민감시단 활동 대상을 의류, 수제화 분야에서 대상품목을 점차 확대할 것”이라며, “시민들의 힘을 모두 모아 불법 라벨갈이가 근절될 때까지 노력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