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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당음료 1컵, 각설탕 14개 만큼 달다흑당음료‧생과일주스, 1컵만으로 하루 당류 기준 30~40%, 최대 94.7%

[환경일보]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흑당음료의 당류 함량 검사결과, 한컵 평균 당류는 1일 기준치의 41.6%이고, 최대 57.1%까지 조사됐다.

여름철 많이 찾는 생과일주스 당류 함량도 평균 30.8%로, 서울시는 음료류를 통한 당류 섭취량이 높은 만큼 소비자가 ‘당 함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각 판매점에 ‘당류 조절 표시’ 시행을 독려했다.

서울시는 소비자시민모임과 함께 올 5~6월 서울시내 가맹점수가 많은 생과일주스 3개 브랜드 75개 제품과 흑당음료 판매점 6개 브랜드 30개 제품 등 총 105건을 수거해 시 보건환경연구원을 통해 당류 함량을 검사했다.

생과일주스는 3개 브랜드(쥬씨, 떼루와, 킹콩주스엔커피)의 15개 판매제품(딸기바나나, 오렌지, 자몽, 수박, 망고 주스)을 대상으로, 흑당음료는 6개 브랜드(공차, 커피빈, 파스쿠찌, 빽다방, 요거프레소, 메가커피) 30개의 판매제품을 수거해 조사했다.

생과일주스는 단맛을 높이기 위해 과일뿐만 아니라 액상과당 등이 첨가된 시럽을 사용하기 때문에 과일에 비해 당류 함량이 높다.

자연의 단맛? 단맛은 단맛일 뿐

조사결과 흑당음료 1컵(평균 중량 308.5g)의 평균 당류 함량은 1일 기준치(100g)의 41.6%(41.6g) 수준이다.

최근 식음료 브랜드에서 ‘가공을 거치지 않은 건강한 단맛’, ‘자연의 단맛’을 내세워 ‘흑당’이 유행하고 있으나, 흑당음료 1컵엔 각설탕(3g) 약 14개 분량 당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서 생과일주스 1컵(기본사이즈 평균 중량 314.6g)의 평균 당류 함량은 1일 기준치의 30.8%(30.8g)로 나타났다.

생과일주스 종류별 100g당 당류 함량은 ▷딸기바나나주스(12.4g)가 가장 많고 ▷오렌지주스(9.9g) ▷자몽주스(9.5g) ▷수박주스(9.2g) ▷망고주스(7.9g) 순으로, 딸기바나나주스가 망고주스보다 1.6배 높다. 또한 조사한 생과일주스 75건 모두 천연과일보다 당류 함량이 높았다.

천연과일 100g당 당류 함량은 ▷딸기·바나나(10.36g) ▷오렌지(9.14g) ▷자몽(4.2g) ▷수박(5.06g) ▷망고(5.35g)으로, 생과일주스가 당류가 더 높은데, 이는 판매점에서 단맛을 높이기 위해 과일뿐만 아니라 액상과당 등이 첨가된 시럽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생과일주스, 흑당음료 한컵 당류 함량(단위 g) <자료제공=서울시>

당류 조절 가능 표시 40%에 불과

이에 소비자가 당 함량 선택을 통해 당 섭취를 줄이는 게 중요한데, 생과일주스 조사업체 15개 매장 모두 주문 시 시럽 등 당류 조절이 가능했지만 ‘당류 조절 가능’ 여부를 표시한 업소는 6개 매장(40.0%)에 불과했다.

서울시는 주문시 당 함량 선택을 활성화하기 위해 각 업체와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당 조절 표시’를 적극 시행하도록 독려했다.

브랜드별로 ‘쥬씨’는 5개 매장 모두 메뉴판에 당류 조절이 가능하다고 안내했고, ‘킹콩쥬스엔커피’는 5개 매장 중 한 곳만 표시했다. ‘떼루와’는 당류 조절 표시가 되어 있는 매장이 없었다.

서울시는 시민들께서 일반적으로 흑당음료나 생과일주스의 당은 건강한 단맛이라고 생각하지만, 기본 1컵의 평균 당류 함량이 1일 당류 기준치 30~40% 이상으로 조사된 만큼 당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시 나백주 시민건강국장은 “당류 과잉 섭취 시 비만, 고혈압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생과일주스처럼 당류 조절이 가능한 음료는 시럽을 빼거나 줄이고, 당류 함량이 적은 음료를 선택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다소비 음료 당류 함량을 조사, 공개해 건전한 식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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