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용생체공학회 등 4개 의료기기 학회와 업무협약 체결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오는 27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서울 중구 소재)에서 첨단의료기기 분야의 국제기준을 선도하고, 허가심사 전문성 향상을 위해 대한의용생체공학회 등 4개 의료기기 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6일 밝혔다.

주요내용은 ▷최신기술 및 규제정보 공유 ▷첨단의료기기 허가심사시 전문가 자문 확대 ▷기술·규제교육, 심포지엄 공동개최 등이다.

'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 제정(‘19년 4월30일 공포)으로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VR·AR)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의료기기의 개발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약처는 첨단의료기기의 기술적 특성, 성능, 임상적 유효성 평가와 안전에 대해 학회의 교수, 임상의 등에 대한 자문을 확대해 허가심사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학회는 식약처와의 국내외 최신 규제정보 교류와 규제 교육을 통해 첨단의료기기 분야의 연구개발을 활성화하고,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도록 관련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식약처 측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우리나라 의료기기 산업의 활성화는 물론 첨단의료기기의 국제시장 점유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