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공공서비스 개선 간담회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정부는 올해 정부혁신 역점과제로 추진하는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의 일환으로 최근 증가하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실제 겪고 있는 어려움을 진단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대응과 해법을 모색한다.

행정안전부(장관 진 영)는 8월29일 세종청사 열린소통포럼공간에서 학교 밖 청소년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국민권익위원회, 지방자치단체(서울 은평, 세종, 전북, 경기 동두천, 광주 남구), 교육청(세종, 대전, 충북),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주요 정책과 지원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해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국민권익위원회는 학교 밖 청소년 관련 민원분석 결과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청소년 정책현황과 개선방향,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개선방안 등을 각각 발표하고, 은평구 청소년지원센터의 꿈드림 선생님과 학교 밖 청소년들로부터 학교에 다니지 않고 있다는 이유 때문에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한다. 

현장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과 개선과제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제도개선, 정책 반영으로 이어져 국가의 배려와 지원에서 소외되는 학교 밖 청소년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 정책관은 “정부는 학교 밖 청소년이 틀림이 아닌 다름의 날개를 펴고 편견과 차별 없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국가 책임을 확대할 계획이다”라며 “이번 간담회는 학교 밖 청소년 보호를 담당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반영과 제도개선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