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기상단 1:1 비즈니스 상담회' 등 참가기업 위한 행사 풍성

‘2019 기상기후산업 박람회’ 포스터 <자료제공=킨텍스>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유일의 기상기후산업 분야 전문 박람회인 ‘2019 기상기후산업 박람회’가 다음달 25일부터 27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올해 4회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기상기후산업분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국내 기상산업 활성화와 신규시장 창출을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에서는 기상기후산업 동향을 소개하고, 정부 및 공공기관 바이어를 초청해 기술 정보 교류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주최 측은 “이번 박람회가 기상산업의 미래를 견인하는 것은 물론 관련 기업들의 실질적인 판로 개척의 장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해양기상·수문기상·가뭄정보 관련 전문지식 포럼과 공공분야 관계자 대상 도슨트 투어 등 다양한 행사도 마련된다.

전문지식 포럼으로는 ▷해양기상 전문가 포럼 ▷빅데이트 포럼(기상기후 빅데이터 융합과제 발굴, 실용화 방안 토의) ▷수문기상·기상가뭄정보 활용 설명회(수문기상과 기상가뭄 정보의 실무활용 공유, 국민체감형 기상가뭄단계 재정립 모색) 등이 있다.

또 ▷지진·지진해일·화산 이해과정을 통해 참관객들에게 지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기회를 제공하고, ▷예보전문과정 ▷기상레이더 활용능력 향상과정 등 국내 기상기후산업 전문인력 양성과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특히 ‘기상레이더 활용능력 향상과정’에는 10여개국의 기상청 직원들이 참석해 각국의 기술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참가기업들에게 비즈니스 성과 제고와 판로 확대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2019 기상기후산업 박람회 비즈니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공군기상단 1:1 비즈니스 상담회 ▷기상청&한국기상산업기술원 비즈니스 상담회 ▷개별 해외 바이어 초청 지원 ▷도슨트 투어 등으로 구성됐다.

‘공군기상단 1:1 비즈니스 상담회’에서는 공군 기상단과 참가기업 간 종합적 비즈니스 1:1 상담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공군군수사령부 내 구매담당 관계자와 다양한 방향에 대한 상담·제안 기회를 제공한다. ‘개별 해외 바이어 초청 지원’은 참가기업들이 유관 해외바이어를 박람회 기간 중 초청할 경우, 경비 일부를 박람회 주최 측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도슨트 투어’를 통해 VIP 참관객과 단체 참관객을 대상으로 주요 참가기업들의 부스를 방문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해당하는 프로그램 지원서를 작성한 후 주최 측 전자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2019 국제도로교통박람회’, ‘2019 한국건설안전박람회’와 동시 개최돼 국민들에게 많은 기회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