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해양환경관리협의회(MSC) 해조류 최초 품질 인증

기장미역을 말리는 모습  <사진제공=기장군>

[기장=환경일보] 손경호 기자 = 기장 미역이 지난 7월 해조류 최초로 국제 해양환경관리협의회(MSC)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올해 청와대 추석선물세트에도 선정되는 등 기장 미역의 우수성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대통령 내외는 추석 명절을 맞아 국가유공자와 사회적 배려계층 1만4000여명에게 보내는 추석 선물세트에 ▷충남 서천 소곡주 ▷전북 고창 땅콩 ▷강원도 정선 곤드레나물 ▷기장미역을 선정했다.

기장 미역은 지난 7월 지속가능한 어업과 품질 우수성을 인정하는 국제규격인 해양환경관리협의회의 MSC 인증을 획득했으며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 수출량이 전년 대비 2배 증가하는 등 수출시장에서도 높은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외국기업에서 시행한 국내 원산지별 미역 성분 검사 결과 기장 미역은 타 지역과 비교해 영양성분(Mg, P, Ca, V, Mn 등)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유럽과 북미 등 선진국에서는 미역에 대한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 ‘바다의 잡초'로 불리던 미역은 ‘바다의 채소'로 인식되며 다이어트 영양식품으로 주목받아 세계적 슈퍼푸드로 급부상 중이다.

부산 미역 수출량의 80%를 차지하는 기장미역은 조류의 상하운동과 영양염류의 수직순환이 활발한 청정 기장 앞바다에서 양식돼 항산화와 면역기능이 우수하고 특히 산후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이며 해독, 항암, 강압, 변비,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이 뛰어난 식품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