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가흥동 사랑으로 부영아파트 전경

[영주=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경북 영주시 가흥동 사랑으로 부영아파트 임대료가 동결됐다.

4일 시는 부영주택이 올해 가흥동 사랑으로 부영아파트의 임대료를 작년 수준으로 동결한 임대조건 변경신고서를 영주시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영주시가 지역 경제 여건을 감안해 지난 7월부터 부영주택과 임대료와 관련한 사전 협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해 온 결과다. 타 지역의 임대료 인상에 대해 민원이 발생한 것과는 대조적이며 그간 영주시의 발빠른 임대료 인상 동결에 대한 대처가 눈길을 끌고 있다.

부영주택은 영주시 가흥동에 1,560여 세대의 임대주택을 건설해 임대사업을 하고 있는 민간임대 사업자로 현행법상 주거비 물가상승 인근지역의 임대료 변동률 등을 고려해 최대 5%까지 인상할 수 있다.

타 지역에서 임대료를 5%씩 인상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전세조건 기준 세대당 연간 575만원~800만원의 임대료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금번 임대료 인상을 동결하면서 서민 경제 안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김형수 건축과장은 “임대료 협의과정에서 적극 협조해준 부영주택에 감사의 인사와 함께 지금까지 임대주택 거주민들의 불편해소 적극 협조해준 영주시 주재 관리자에게도 감사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