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안전부‧기상청, 지진 안전 캠페인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기상청(청장 김종석)과 함께 지진 안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9월6일 서울역에서 지진 안전 캠페인을 개최한다.

1978년 지진 관측 이후 가장 큰 규모(규모 5.8)의 지진인 경주지진(2016.9.12.)을 계기로, 정부에서는 매년 지진 안전 캠페인을 개최해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지진 대피요령을 인지하고 지진정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지진 행동요령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탁자 밑으로 Go, 계단으로 Go, 야외 넓은 곳으로 Go’ 라는 표어를 설정했다.

행사장에는 지난 8월1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된 지진안전 UCC 공모전 수상작과 지진 행동요령 공익광고 영상이 상영되며, 지진 재난 사진과 대피요령 웹툰 작품도 전시된다.

또한 지진 발생 상황을 가상현실(VR)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와 지진 상식 맞추기 이벤트 등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한편 지진 안전 캠페인은 지진 관련 주요 정책의 수립·시행 및 대응을 주관하는 행정안전부와 국내외 지진의 실시간 관측·통보를 담당하는 기상청이 지진 안전을 홍보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공동 개최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정책관(최복수)과 기상청 지진화산국장(장동언)이 행사에 참여하여 시민들과 함께 지진 행동요령과 지진 정보 전달체계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지진은 예고 없이 발생하며, 땅이 흔들리거나 건물이 흔들리는 현상 등이 동반되기 때문에 평소부터 지진에 대비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지진이 감지되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행동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