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노동·안전 건설·안전
추석연휴 무료 주차장 공공데이터포털에서 확인전국 1만6600여개 주차장 개방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하나로 추석 연휴기간(9.12.~15.) 무료로 개방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정부24’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한다.

공공기관, 주민센터 등에서는 해마다 명절 연휴기간에 고속도로 정체와 주차장 혼잡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귀성객들이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는 지난 설 연휴기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전국의 총 1만6600여개의 주차장을 개방하며, 지역별로는 경기도(3152개), 경상남도(2307개) 등에서 많이 개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은 ‘정부24’의 공공자원 공유 코너에서 지역별 무료 주차장의 위치와 개방시간, 담당부서 연락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개방하는 주차장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민간 앱을 통해 지도 상에서 검색 및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도 가능할 전망이다. 명절 연휴에 무료 주차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국민들은 장시간 이동에 따른 피로와 주차 혼잡으로 인한 불편함을 어느 정도 해소해준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행정안전부는 무료 주차장 정보 활용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 실제 이용한 후기와 사진을 제출한 국민 중 추첨을 통해 30명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이번 추석 명절 연휴기간 고향을 찾으시는 많은 분들이 무료 주차장 정보를 사전에 확인해 편리하게 이용하길 바란다”라며 “내년 초 국민들이 직접 주차장 등 공공자원을 이용 신청하고 예약·결제할 수 있는 통합포털이 개통되면 공공자원 이용이 보다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심영범 기자  syb@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심영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농진청 ‘밀·보리 성장전략 산업대전’ 개최
[포토] 경기도의회 ‘축산산림국·보건환경연구원’ 행정감사
[포토] 2019 한국춘란엽예품 어울림한마당
[포토] 2019 대한민국 목재산업박람회
[포토] 폐기물관리시스템 개선을 위한 국회토론회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