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근로자 '도급 12명·화물고정(라싱) 6명' 총 18명 모집

부산항 전경 <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부산항 도급·화물고정(라싱) 인력에 대해 일반공개 경쟁으로 채용한다.

이는 부산항 항만인력 공급체계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및 항만근로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체결한 바 있는 ’부산항 노사정 기본협약(2019년 7월25일)’ 및 항만인력 공급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합의한 ‘부산항 노사정 세부협약(2019년 9월5일)’체결에 따른 후속조치이며,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항운노조, BPA, 항만물류협회, 항만산업협회 등이 참여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부산항 공용부두(일반부두)에서 하역물량에 따라 임금을 받는 도급인력과 선박에 컨테이너 양적하 시에 이를 고정하는 작업인 화물고정 인력의 결원 발생 시 노사정 협의체인 ‘부산항 항만인력수급관리협의회’ 주관 하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채용하기로 했다.

종전에는 도급·화물고정 인력 결원 시 항운노조에서 별도의 채용기준 및 절차 없이 임시조합원으로 수시로 채용해 왔다.

이번 공개채용 규모는 9월11~26일까지 도급 12명과 화물고정 6명 총 18명으로 응시원서 접수 및 서류심사, 면접시험, 합격자 발표 등 채용절차는 도급은 부산항만물류협회에, 화물고정은 부산항만산업협회에 각각 위탁해 시행한다.

채용공고는 협회외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부산항운노조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채용 공고기간은 9월11~23일까지이나 응시원서는 추석 등 공휴일을 제외하고 9월26일까지 부산항만물류협회(도급)와 부산항만산업협회(화물고정)에서 접수받는다.

공개채용방식은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시험을 실시하며, 심사위원으로는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물류협회, 부산항만산업협회, 부산항만연수원 소속 각 1명과 각 기관·단체에서 추천하는 외부전문가가 서류심사 및 면접위원으로 참여해 채용심사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최국일 항만물류과장은 “이번 첫 공개채용을 계기로 부산항에서 항만인력 채용과 관련한 비리가 더이상 재발하지 않고 투명하고 공정한 항만인력 공급체계가 확립되도록 노사정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