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8일부터 11월8일까지 7회 진행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번호변경위원회(위원장 홍준형, 이하 ‘변경위원회’)는 9월18일부터 11월8일까지 7차례에 걸쳐 읍·면·동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 담당자 4천여 명을 대상으로 업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변경신청서 접수·주민등록번호 변경 후속조치 이행 과정 등에서 읍·면·동 담당자는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고통을 받는 국민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이들이다.

그동안 읍·면·동 담당자는 법령·편람 등을 통한 간접적인 업무 습득으로 신청인 응대가 일부 미흡했고, 이로 인해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원하는 신청인이 불편을 겪는 사례가 있었다.

이에 따라 변경위원회 설립 이후 처음으로 읍·면·동 담당자를 대상으로 업무능력 향상을 통한 신속·정확한 대국민 행정서비스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에 대한 업무 역량강화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 내용은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통한 국민의 권익구제방안’ 등 특강과 주민등록번호 변경사무처리요령·신청인 응대요령에 대한 실무 및 사례 중심으로 구성됐다. 보다 현장감 있는 교육을 위해 변경위원회의 전·현직 민간위원과 사무국의 조사관들이 직접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홍준형 위원장은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는 유출된 주민등록번호가 악용돼 2차 피해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등 국민의 불안감 해소와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이 존중될 수 있는 대책”이라며 “오늘 교육을 계기로 신청인을 직접 상대하는 읍·면·동 담당자 여러분들이 내 가족이라는 입장에서 신청인을 상대하고 업무에 매진해 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교육에 참석한 한 공무원은 “주민등록번호 변경 민원 신청이 빈번하지 않은 관계로 입증자료를 첨부하여 주민센터에 방문한 신청인을 상대해 보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우왕좌왕한 적이 많았다”며 “현장감 있는 실무·사례 중심 교육을 받은 후 주민들이 주민등록번호 변경 제도에 대한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