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최근 SK브로드밴드, KT올레, LG유플러스 인터넷 TV(티비) 결합상품 설치 일정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초고속인터넷 100메가(백메가)와 500메가 속도 비교 외에도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LG SK KT 결합상품 할인에 대해 가족 구성원 휴대폰 결합 조건에 대한 질문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은 경품고시제 시행 이후 업계에서 인터넷 신규가입으로 통신사 비교 변경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 중 스카이라이프 혹은 CJ헬로비전 인터넷 가입으로 설치 받기 보단 SK(브로드밴드, 텔레콤), LG(LGU플러스) KT(케이티) 인터넷가입이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는 설명이다.

유선(인터넷, IPTV 등) 시장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이 점차 늘어나면서 전 국민이 초고속인터넷을 사용할 날이 가까운 시일 내로 다가오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인터넷 속도도 1기가 상품뿐만 아니라 2.5기가부터 10기가까지 설치 가능해지면서 UHD이상의 영상과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서비스를 더욱 고품질로 즐길 수 있도록 변화되고 있다.

한편, 초고속 인터넷 보급이 활발해지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초고속인터넷을 보편적 역무로 지정해 내년 1월 1일부터는 경제적 이유로 연결망이 설치되지 않아 인터넷 설치가 제한됐던 지역에서도 이용자가 원할 경우 초고속인터넷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전기통신 분야의 보편적 역무는 모든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적절한 요금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본 역무로 공중전화를 비롯해, 시내전화, 도서통신 등이 보편적 역무로 지정됐으며 이번에 지정된 초고속인터넷은 이제 초고속인터넷도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재가 되었다는 것을 국가가 인정한다는 것이다.

초고속인터넷이 보편적 역무로 지정되면서 국내에서 초고속인터넷 가입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보편적 역무로 지정되는 것과 같은 시기에 지난 6월부터 인터넷 가입 사은품 과다 지급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에서 경품고시제를 시행했다.

경품고시제란, 지난 6월 1일부터 시행된 통신법으로 방통위와 SK, KT, LG 등 통신 3사가 전국 어디서든 인터넷 신규가입 시 받을 수 있는 경품(사은품)의 수준에 편차가 없도록 하기 위해 시행됐다.

경품고시제가 시행되면서 인터넷에서는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 가입 현금지원’, ‘인터넷티비 현금 많이 주는 곳’ 등 주로 현금 사은품지원 지급에 관련된 내용으로 인터넷가입 사은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와중 온라인에서는 SK(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KT올레(케이티올레), LGU플러스(엘지유플러스) 인터넷가입IPTV(인터넷TV)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 시 현금사은품을 지급한다고 명시하고 있는 업체는 많지만 그 내용을 신뢰할 수 있는 업체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에 ‘펭귄통신’에서는 온라인에서 인터넷 신규가입, 변경, 설치 시 일별 접수현황과 사은품 지급현황, 요금(상품)별 현금 사은품 금액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펭귄통신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의 심사를 통과한 정식 법인기업으로, 15만명 이상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다.

현재 일평균 3,000명 이상의 방문자와 누적방문자 820만명 이상으로 ‘재방문률 1위 인터넷가입 비교사이트’로 손꼽히고 있으며, 고객 실제 설치 후기 500건 이상으로 온라인에서 인터넷가입사이트 중 안정성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펭귄통신 관계자는 “인터넷티비 현금 많이 주는 곳도 중요하지만 인터넷설치는 현금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펭귄통신’은 소비자 만족도 최우선을 기업목표 중심으로 운영, 업계 관행이었던 인터넷변경현금지급으로 약속한 현금사은품을 미뤄 소비자가 온전히 부담해야만 했던 피해사례와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해 호평 받았으며 마찬가지 이유로 각 인터넷•IPTV 상품별로 받을 수 있은 현금 사은품 금액을 투명하게 공개해 소비자의 알 권리와 선택권을 보장, 전화상담을 강요하지 않아 과도한 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한 경품고시제 시행 이후에도 법정 최대치인 15%를 모두 채워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사은품을 당일지급하고 있으며 후기이벤트, 지인추천이벤트 등을 진행해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티비 현금 많이 주는 곳을 찾는 소비자의 문의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