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전염병 방역대책 상황실 운영 등 유사시 대비 방역 실시

기장군청전경<사진=김햔실기자>

[기장=환경일보] 김현실 기자 = 기장군은 9월 17일 경기도 파주시에서 발생하여 확산중인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 관내 유입 차단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이 병은 이병률이 높고 급성형에 감염되면 치사율이 거의 100%에 이르러 양돈산업 에 엄청난 피해를 주는 질병이나 사람이나 다른 동물은 감염되지 않고 돼지과 에 속하는 동물에만 감염된다.

현재 사용가능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으며 지난 8월 중국에서 발생한 이후 ▷ 베트남 ▷ 라오스 ▷ 북한 등 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기장군은 9월 18일 가축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축협 공동방제단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로 신속한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ASF유입 방지를 위한 ▷ 소독약품 ▷ 차량방역 지원 ▷ 예찰 강화 등 적극적인 예방조치를 실시하고 돼지축사 인접지 거점초소 3개소를 설치해 출입차량 이동통제 및 소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9월 19일 관계자 합동으로 관내 거점초소 설치·운영사항을 점검하고 철마면 고촌리 일원 돼지축사 집중 방역을 실시한 후 돼지 사육농가의 우려와 방역 관련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또한 기장군 관계자는 가축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 육안관찰 ▷ 자가방역 ▷ 외부인 및 차량 출입통제 ▷ 주변농가 방문 ▷ 축산농가 모임 자제 등 차단방역에 철저히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