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북구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에서, '2024년 첫 대심도 도로' 완공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위치도 <자료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지역 내 연결·균형·혁신을 이끌 핵심 인프라시설인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기공식을 9월23일 오후 4시 북구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운동장)에서 개최한다.

도로가 완공되면 만덕~센텀간 1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부산대개조의 첫 사업이자 부산의 첫 대심도로로 사업으로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공식에는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의 시작을 축하하기 위해 오거돈 부산시장 및 지역구 국회의원·구청장·시의원·지역주민 등 700여명이 참석하며, 사전행사·경과보고·기념사·기념축포 순으로 진행된다.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터널 표준 단면도 <자료제공=부산시>

‘만덕~센텀 지하도로’는 주요 간선도로의 심각한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북구 만덕동(만덕대로)과 해운대구 재송동(수영강변대로)을 연결하는 총연장 9.62km의 왕복 4차로 대심도 지하도로다.

이 사업은 사업시행자인 부산동서고속화도로(주)와 시공사인 GS건설 등 9개사에서 20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조감도 <자료출처=부산시>

만덕~센텀간 대심도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이 구간 통행시간이 30분 단축되며 ▷연간 통행비용 648억원 절감 ▷생산유발효과 1조2332억원 ▷고용창출 9599명 등의 경제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내부순환도로망 완성 ▷지역균형개발 ▷지상도로 교통혼잡 완화 ▷환경친화적 도로건설 측면에서도 성과가 예상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은 우리 시에서 추진하는 첫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사업이며, 동·서부산을 연결해 지역균형 발전을 혁신적으로 이끌어낼 핵심 인프라시설로, 부산대개조의 가치를 실현하는 첫 번째 사업으로서도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