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인물
“데이터 기반 남다른 화학물 관리 구축”수원시 환경정책과 성기복 과장 인터뷰
환경부 조사 대상에 없던 사업장 정보 자체 확보 ‘성과’
성 과장은 수원시 자체의 사업장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좀 더 효율적인 화학물 관리를 기대했다. <사진제공=수원시 환경정책과>

[수원=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지난 8월 6일 한 소방위의 목숨을 앗아간 ‘안성창고 화재’ 중간 발표 결과 과다 보관된 위험화학물질의 ‘이상발열’로 원인에 무게가 실리면서, 화학물질사고에 대한 사전 예방과 대응 방안을 되짚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한편 일본의 수출규제가 한국 사회에 ‘소재·부품 국산화’라는 과제를 안겨줘 일각에선 강화된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과 ‘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이 관련 산업 육성에 장애가 된다는 목소리도 있다.

안전과 경제를 고려한 ‘내실’있는 화학물질관리에 시선이 쏠리는 대목이다. 그러나 사고를 예방해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데는 내실의 ‘잣대’를 들이댈 여지없이 철저해야 한다.

수원시는 다가오는 10월부터 반도체 관련 중소기업과 화학물질 업체에 ‘유해화학물질 컨설팅’을 실시한다. 아울러 지난 7월엔 환경부 조사 대상에 없던 239개 사업장의 ‘유해화학물질 취급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완료하는 등 ‘환경수도’로서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담당한 수원시청 환경정책과 성기복 과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이다.

Q. 유해화학물질 컨설팅 사업 배경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이번 사업은 유해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중소기업의 취급시설에 대한 법적 기준에 맞게 시설 보완을 컨설팅하고, 과도한 투자로 기준 이상의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를 막아서 화학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Q. 사업의 구체적인 진행 방향은

A. 우선 올해 10~12월까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2020년도에는 유해화학물질 사용량이 적어 환경부 통계조사 미만에 해당됐던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해 화학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Q. 컨설팅의 주요내용은 무엇인가

A. ‘화평법’ 및 ‘화관법’ 강화로 인해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많이 있다. 이들 기업에 화학물질관리 시설물 등의 사전점검, 취급시설 개선, 안전강화 등을 컨설팅 한다.

Q. 환경부 통계에 없던 사업장의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했는데

A. 그간 환경부는 일정 규모 이상(화학물질 1톤/년, 유해화학물질 0.1톤/년)의 취급 사업장을 대상으로 통계조사사업을 시행했으나 규모 미만의 취급사업장은 조사 대상에서 누락돼 영세한 중소사업장들의 화학물질 사용실태 파악이 어려웠다.

이에 문제를 개선하고자 수원시는 관내 환경부 화학물질 통계조사 기준 미만의 ‘미관리사업장’ 239개소를 분류해 화학물질 취급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각 사업장별로 화학물질 사용 현황, 사업장 안전성 평가 등을 실시했다.

Q. 향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는

A.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향후 미관리 사업장의 효율적 관리정책을 수립하고, 화학사고 대비를 위한 기업교육 및 화학물질관리법 관련 컨설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화학물질 관리와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Q. 끝으로 ‘환경수도 수원’만의 특별한 노력들이 있다면

A. 올해 노면 빗물 분사장치 3개소와 공공용 살수차에 빗물을 담을 수 있는 빗물주유기 6개소를 운영해 폭염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앞으로도 관내 우수저류조의 환경 여건을 검토해 빗물주유기 등을 추가 설치해 ‘공공 목적의 살수용수 확보’를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다.

또 ‘불투수면 감소’를 통해 빗물의 표면 유출을 줄이고 토양 침투를 증가시켜 개발에 따른 물순환 왜곡을 해결하고, 비점오염을 저감시키는 ‘저영향개발 기법’을 이용한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을 원천리천 유역을 대상으로 2017년부터 추진 중에 있다.

아울러 황구지천 일원에는 2022년 이후 하수처리시설을 추가 건립에 맞춰, 호매실천 및 금곡천의 ‘건천화 방지’를 위한 하수처리수 재이용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최용구 기자  cyg3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용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2019 동절기 국민 절전캠패인 개최
[포토] 2019 Water-Detente 대토론회 개최
[포토] 김재현 산림청장 ‘숲 공동체가 희망이다’ 특강
[포토] ‘2019 수원시의회 환경국 행정감사’
[포토] 국회기후변화포럼 제38차 정책토론회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