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전체 산업재해 1.8%, 사망자 6.1% 발생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9월26일(목) 오후 2시에 일산 종합 전시장에서 공공기관(339개소)의 안전 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작업장 안전 강화 대책의 차질 없는 이행 및 안전 담당 임원의 역할’을 주제로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는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한 공공기관의 선도적인 역할의 중요성과 시대적 사명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그 실천에 있어서 공공기관 안전 담당 임원의 역할과 책임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최근 5년간 공공기관의 산재사고는 전체 산재사고(연간 8만여명)의 1.8%를 차지하며, 사고 사망자(연간 900여명)는 6.1% 수준으로 매년 50명이상 발생하고 있다.

임서정 차관은 인사말씀에서 “안전을 실질적으로 총괄 관리하는 임원들이 안전 경영의 가치를 확립하고 안전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안전 관리 수준을 한단계 끌어 올리고 민간부분을 선도해 모든 노동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산업재해 발생 위험이 높은 공공기관을 안전 관리 중점기관으로 지정해 특별 관리할 예정이다.

이번 연찬회에는 182개 공공기관 안전 담당 임원 및 본부장 등 310여명이 참석을 신청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은 ‘안전 경영 및 안전 지도력’이라는 주제의 특강에서 위험한 사회에 대한 공공의 책임과 안전 경영체계 및 위기 관리방안 등을 소개했다.

고용노동부의 김동욱 산업보건과장은 ‘공공기관 안전 강화 정책 방향’이라는 제목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전부 개정 법률과 정부의 공공기관 작업장 안전 강화 대책에 따라 공공기관이 추진해야할 안전 활동을 발표했다.

또한 올해부터 고용노동부에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안전 경영활동 수준 평가에 대한 평가유형 및 체계와 평가지표 항목을 안내하고 공공기관의 체계적 안전 관리, 안전 활동 수준 향상 방안 등에 대한 토론도 진행됐다.

향후 안전 조치를 이행하지 않아 중대 재해가 발생한 공공기관 임원은 해임할 수 있으며 사망자 발생 등 산업재해 발생 위험이 높은 공공기관은 안전 관리 중점기관으로 지정해 특별 관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안전관리 기본계획 수립 명령 등과 산업안전근로감독관 및 안전보건공단 전문가의 지도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