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활용한 민원서류 자동 접수·처리 시스템 구축

[환경일보]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27일 4대 사회보험 최초 QR코드를 활용한 민원서류 자동 접수·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19년 공공서비스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은 2017년부터 고용보험 피보험자격관리 업무 수행으로 민원서류 대폭 증가와 특정기간에 대량의 민원서류가 접수돼 많은 행정력이 투입됐다.

이에 공단은 민원서류의 증가와 특정기간 대량의 민원서류를 원활하게 접수·처리하기 위해 QR코드를 활용한 민원서류 자동 접수·처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공단 전자팩스로 전송되고 있는 민원서류에 세무회계사무실에서 입력한 데이터를 QR코드에 압축․암호화해 공단 전자팩스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2019년 2월 도입돼 9월 현재까지 약 50만건의 민원서류가 자동으로 접수·처리됐으며, 사용자의 업무편의성이 높아 이용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이 직접 팩스 송신과 유선 확인하는 큰 불편함을 없애고 접수 및 처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바로 바로 전달할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이다. 근로복지공단 뒤를 이어 국민연금공단이 5월 도입했고 국민건강보험공단도 도입을 준비 중이다.

근로복지공단 심경우 이사장은 “QR코드를 활용한 민원서류 자동 접수·처리 시스템이 더욱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신고경로와 신청서식의 확대를 통해 정부혁신의 가치를 반영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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