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사례 확산 목적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9월30일부터 10월4일까지 2018년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40개)이 참여하는 시범훈련을 실시한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국가의 재난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및 국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전국단위 종합훈련이다.

이번 시범훈련은 올해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10.28~11.1.) 실시를 앞두고 각 기관 훈련담당자들이 우수기관 벤치마킹을 통해 본 훈련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작년부터 개최했다.

지난해에는 시범훈련에 이어 본 훈련을 바로 실시했으나 올해에는 한 달 전에 실시함으로써 우수사례를 훈련내용에 반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했다.

아울러 시범훈련 기간마다 안전한국훈련을 준비하는 훈련담당자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참관단이 시범훈련장을 방문하게 된다. 

시범훈련 1일차 지진으로 인한 학교시설 화재 대응훈련을 시작으로 2일차에는 해양선박 사고 훈련, 어린이집 화재로 인한 산불 훈련, 3~4일차에는 지하철 대형사고, 대형병원 지진으로 인한 화재‧붕괴 대응훈련 등이 펼쳐진다.

김종효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은 “대형 훈련을 앞둔 담당자 입장에서는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다”라며 “시범훈련기간 우수한 훈련 사례를 배움으로써 보다 완성도 높은 본 훈련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