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부터 헬기운용 3교대 변경돼 인력부족상황 심각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중앙소방본부 및 전국 지자체 소방본부 중에서 편제대로 헬기운용요원을 확보하고 있는 곳은 네 곳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실은 30일 소방청으로부터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특히, 가장 심각한 곳은 제주도로, 보유헬기가 1대지만, 이를 운용할 운용요원은 단 2명으로 실질적인 운용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지자체는 인천과 전남, 강원 등(헬기 2대 보유, 운용요원 7명 부족)이며, 보유헬기수에 비해 운용요원이 부족한 지자체는 서울(헬기 3대 보유, 운용요원 8명 부족), 경기(헬기 3대 보유, 운용요원 8명 부족)의 두 군데로 확인됐다.

이와 같은 운용요원 부족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은 소방항공의 특성상, 높은 수준의 경력(비행시간 1500시간 이상)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운용요원 확보는 주로 군제대자나 타 기업 등에서 경력직을 채용의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매년 각 지방청별로 확보경쟁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산림청 및 경찰청 등 다른 부처에서도 헬기운용요원이 부족해 소방청 내부뿐만이 아니라, 타 부처와 운용요원 확보경쟁도 심각한 상황이다.

강 의원은 “소방용 헬기가 부족한 것도 심각한 문제이지만, 이를 운용하기 위한 운용요원이 모자란 것은 더욱 심각한 일이다. 적은 인원수로 헬기를 운용하다보면, 피로가 쌓이게 되고 적절한 휴식이 보장되지 못해 헬기 운용 시 위험도가 높아진다. 이런 위험은 결국 국민들에게 모두 돌아가는 셈이다”고 말했다.

이어 “헬기운용요원이 부족한 것은 비단 소방청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경찰, 산림청 및 각 부처에서 모두 헬기운용요원을 필요로 한다. 이로 인해 많은 부처가 다양한 조건을 내걸어 운용요원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헬기운용요원이 필요한 각 부처간 협의를 통해 안정적으로 운용요원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