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과학원, 기장 난자완스 조리법 소개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기장에 함유된 단백질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HDL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높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기장 추출물이 항암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입증된 바 있다.

기장은 라이신 함량이 낮으므로 콩 등 단백질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 기장을 구입할 때 낱알이 둥글고 깨진 낱알이 없는 것을 고른다.

기장을 활용한 ‘기장 난자완스’ 조리법을 소개한다.

기장 난자완스 <사진제공=국립농업과학원>

▷주재료 : 기장(100g), 불린 표고버섯(2개), 청경채(2개), 대파(6cm), 식용유(2½컵)

▷부재료 : 빨간 파프리카(½개)

▷완자 재료 : 다진 돼지고기(350g), 달걀노른자(1개), 전분(2큰술), 간장(1큰술), 청주(2큰술), 다진 생강(약간), 후춧가루(약간)

▷소스 재료 : 버섯 불린 물(2컵), 설탕(1작은술), 간장(1.5큰술)

▷전분 물 : 전분(1큰술), 물(3큰술)

1. 기장은 물에 30분간 불린 뒤 냄비에 물(4컵)을 넣어 함께 중간 불로 10분간 끓인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 불린 표고버섯, 청경채, 빨간 파프리카는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는 굵게 다진다.

*TIP! 말린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3컵)에 미리 20분간 담가 사용한다.

3. 삶은 기장과 완자 재료를 섞어 1~2분간 치댄 뒤 한입 크기로 둥글납작하게 빚는다.

*TIP! 충분히 치대야 잘 부서지지 않고 속이 부드럽다.

4. 180℃로 예열한 식용유(2컵)에 완자를 넣어 노릇하게 튀겨 건진다.

*TIP! 나무젓가락을 담가 2~3초 후에 기포가 올라오면 알맞은 온도이다.

5. 센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2큰술)를 두르고 대파를 넣고 볶아 향이 올라오면 소스 재료를 붓는다.

6. 소스가 끓어오르면 손질된 재료, 튀긴 완자를 넣어 2분 정도 끓인다.

7. 전분 물을 넣고 저어 재빨리 섞고 걸쭉해지면 불을 꺼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