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실무편람 배포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부처내에 ‘적극행정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적극행정 실무편람 배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등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적극행정의 부처내 확산에 나섰다.

행정안전부 적극행정지원위원회(위원장 : 윤종인 차관)는 행정안전부 별관에서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상담센터’ 현판 제막식 및 제2차 회의를 개최해다.

법무담당관실내에 설치될 적극행정 상담센터는 행안부 직원을 대상으로 적극행정과 관련된 직원들이 궁금해 하는 점을 상담할 예정이다.

상담센터 현판 제막식에 이은 제2차 회의에서 위원회는 직원들이 적극행정을 알기 쉽고 실행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적극행정 실무편람을 제작·배포하기로 했다.

실무편람은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매뉴얼 형식으로 적극행정 추진 필요성, 실제 사례, 성과에 따른 혜택 등을 담을 예정이다.

아울러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는 올해 3분기 적극행정 우수직원으로 지방자치분권실 지방인사제도과 채영주 사무관, 안전정책실 안전개선과 이재훈 사무관, 주민등록번호변경위원회 구은정 사무관을 선정했다.

채영주 사무관은 자치단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의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인사담당자 및 공무원 간담회 등을 통해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관련 제도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올해 6월 지방공무원 임용령 개정을 통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의 근무시간 확대 및 근속승진기간을 단축해 시간선택제 채용공무원의 사기진작에 기여했다.

이재훈 사무관은 안전신문고 시스템 최초 개발부터 참여해 지금까지 시스템 기능 개선, 앱 선탑재, 4대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 기능 특화 반영 등 안전신문고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스마트폰 36종에 안전신문고 앱 선탑재, 앱 다운로드 615만건, 127만건 신고 접수 등을 통해 국민들이 참여하는 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했다.

구은정 사무관은 피해자 접점지역 현장홍보, 법원행정처와 협의 등을 통해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 정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민등록번호 변경 신청시 실시간 진행상황 조회, 2차 피해방지를  위한 가족관계등록부상 변경된 주민등록번호 일부 노출 제한 등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인한 국민들의 인권 보호에 기여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적극행정이 행안부 내에 확산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 직원의 관심과 동참이 필요하다”면서 “적극행정 우수사례와 우수공무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행안부가 적극행정을 선도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행안부 적극행정지원위는 행안부 내부의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기구로 적극행정 운영규정에 따라 정부위원 6명, 민간위원 7명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달 17일 1차 회의를 열고 적극행정 실천 지원, 우수 성과 인센티브 지급 등을 담은 부내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