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방비로 2년동안 허가량 80배 쌓아져···연내처리도 불투명

[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올해 집중 조명된 방치폐기물을 정부가 나서 연내 처리라는 특단의 대책으로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논란의 중심에 있는 ‘경북 의성 쓰레기산’은 처리가 지지부진하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 <사진제공=김동철 의원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환경노동위원회, 광주 광산 갑)의 2019년 지방환경청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번 CNN 보도로 국제적 망신살이 되기도 한 ‘의성 쓰레기산’에는 폐기물업체가 불과 2년여 만에 반입허가량(2157톤)의 80배인 17만3000여 톤을 쌓아 둔 것으로 확인됐다. 

더욱이 9월말 현재 고작 1만4000톤 처리(처리율 8.1%)에 그쳐 연내처리도 불투명해, 상황이 이쯤 되자 대구환경청의 안일한 대응으로 화살이 쏠리고 있다.   

경북도는 ‘방치·불법 폐기물’이 16개 시·군 45곳, 37만1000톤 규모로 경기도(69만톤) 다음으로 많다.

더욱이 연초에 파악된 28만8000톤에서 갈수록 늘고 있어, 아직 미파악된 불법폐기물이 얼마나 더 있을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처리율이 이처럼 낮은 데는 재활용이 어려운 폐기물이 대량으로 섞여 있어서가 아니냐”며 “대구환경청에서 현장상황을 제대로 파악 못하고 보고해, 대통령도 동 떨어진 연내 처리를 지시한 것 아니냐”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불법폐기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해 철저한 감시를 바란다”며 “범법자에 대해서는 끝까지 추적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