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법활동 체험을 통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 향상의 장 마련

구리남양주지역청소년의회 학생 40여 명이 의회체험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환경일보] 김인식 기자=남양주시의회(의장 신민철)는 10월 10일(목)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구리남양주지역청소년의회 학생 40여 명을 대상으로 의회체험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의회체험프로그램은 의회 견학, 의원과의 간담회, 모의의회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와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구리남양주지역청소년의회 학생들은 먼저 홍보동영상을 시청한 뒤, 상임위원회실 등 의회 곳곳을 둘러본 후, 본회의장으로 자리를 옮겨 의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평소 의정활동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을 묻고 답하며 이야기꽃을 피웠다.

이어 진행된 모의의회에서는 반려동물, 대중교통, 한부모가정, 청소년 통일교육 등의 주제와 관련된 안건을 상정하여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제안설명과 토론을 거쳐 표결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이해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신민철 남양주시의회 의장은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이번 의회체험프로그램이 지방의회와 지방자치를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