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말 고운말 주간 운영

[포항=환경일보] 김용달 기자 = 이동초등학교(교장 남상직)는 지난 2019년 10월 7일(월)부터 일주일간 바른말, 고운말 주간을 운영하였다. 바른말, 고운말 주간에서는 ‘욕설 제로 바른말 지킴이단’, ‘한글날 맞이 바른말 퀴즈 대회’, ‘바른말 캠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행사들이 운영되었다.

욕설 제로 바른말 지킴이단<사진제공=이동초등>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한글날 맞이 바른말 퀴즈 대회’를 통해 본교 재학생들은 틀리기 쉬운 우리말과 순우리말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우리말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행사 중 하나로 10월 8일(화) 아침, 이동초등학교 정문에서는 바른말 사용 캠페인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어린이회 임원과 바른말 지킴이단 학생들이 참가하여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바른말 사용의 중요성을 알렸다.

캠페인 활동에 참여한 바른말 지킴이단의 한 학생은‘거친 말과 욕설을 많이 사용하는 친구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건전하고 아름다운 언어를 쓸 수 있기를 희망하며 자신도 바른 언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이동초등학교에서는 언어폭력예방교육, 바른 언어생활 지도, 칭찬릴레이, 나쁜말 버리기 운동을 10월 11일(금)까지 진행하며, ‘욕설 제로 바른말 지킴이단’은 아름다운 언어문화 정착을 위해 상시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