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정책 1000일 플랜 10대 과제’ 발표 후 2년…아직 ‘정체’
내년 ‘공원일몰제’ 시행 우려 속 녹지 공간 확대 대안으로

산림청의 '국민이 행복한 정원정책 1000일 플랜, 10대 과제'가 더욱 속도를 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제공=산림청>

[환경일보] 정재형 기자 = 내년 공원일몰제 시행에 따른 녹지공간 축소 우려가 제기되면서, 산림청이 지난 2017년 ‘국민에게 행복을 주는 정원문화‧산업 실현’을 비전으로 발표한 ‘국민이 행복한 정원정책 1000일 플랜, 10대 과제’가 더욱 활성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사진제공=박완주 의원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천안을)이 산림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0월 기준 산림청에 등록된 정원은 ▷국가정원 2곳(순천 순천만‧울산 태화강) ▷지방정원 1곳(양평 세미원) ▷민간정원 28곳으로 총 31곳이다. 현재 지방정원 16개소는 국비를 지원받아 조성 중에 있다.

산림청은 지난 2017년 ‘국민에게 행복을 주는 정원문화‧산업 실현’을 비전으로 ‘국민이 행복한 정원정책 1000일 플랜, 10대 과제’를 내놨다. ▷지방정원, 민간정원 등을 통한 생활권 내 정원공간의 확대 ▷해외에 조성된 한국전통정원의 체계적 관리 및 정원 관광서비스 활성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그러나 목표기한을 1년 남짓 앞둔 현재, 정원의 ‘인프라 구축’이나 ‘문화 정착’이 부족한 실정으로, 향후 공원일몰제 시행 등으로 인해 정원정책이 녹지 공간 확대를 위한 중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질없이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박 의원은 “공원일몰제 시행으로 녹지공간 축소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큰 상황”이라면서 “각종 개발로 인한 도시포화 및 토지보상 등의 재산권 문제, 공원일몰제 등의 한계를 감안해 이제는 녹지공간 확대를 위한 정원문화가 보다 확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림청은 올해부터 국유지 내 실외정원 혹은 옥상정원을 조성하거나 공공시설 안에 실내정원을 조성하는 ‘생활밀착형 숲 조성 사업’을 시행 중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