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수행실적 전무, 기술항목 수행능력 꼴찌 업체 선정

[환경일보] 환경공단이 지난 6월 선정한 흡입독성시험장비 입찰과 관련해 특정 일본제품을 밀어주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흡입독성시험장비는 가습기살균제 사고를 계기로 유해화학물질의 정확한 시험을 위해 도입됐으며, 2017년 1차 입찰(50억원)에 이어 지난 6월 2차로 105억원 규모의 입찰이 이뤄졌다.

납품업체 선정과 관련된 의혹은 ▷특정 일본 제품 밀어주기 ▷흡입독성시험시설 납품 실적 전무 ▷보유기술에 대한 허위증빙자료 제출 ▷제안요청서 성능기준에 미달한 시험장비 제안 등이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

14일 환경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은 “허위증빙자료나 성능기준에 미달한 시험장비를 제안했다는데 이러한 의혹들은 금방 확인할 수 있는데 왜 끊임없이 제기되는 것인가”라고 따져물었다.

아울러 “100대 국정과제로 시급히 처리해야 되는 사업이다 보니, 공단이 가처분신청 중에 서둘러 업체와 계약한 것 아닌가”라며 “공단 자체조사에서는 아무것도 밝히지 못했는데, 제 식구 감싸기 아닌가”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당초 납품일자인 12월2일이 지켜질 것인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선정된 업체가 보유기술이나 납품실적이 전혀 없어, 설령 납품이 되더라도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환경공단이 묵인해 줄 것이라는 말이 업계를 중심으로 나도는 실정이다.

실제로 제출된 제안서를 보면 수행실적이 0건으로 기술평가 항목 중 수행능력 점수가 제안업체 4개사 중 최하위를 기록했고, 납품 실적이 있는 국내 회사에서 장비 영업으로 근무한 1명을 입찰 2개월 전에 영입한 것이 전부였다.

김 의원은 “2위, 3위 업체는 성능을 증명할 수 있는 실제 측정 자료를 근거로 제시했지만, 1위 업체는 수학적으로 계산한 예측 모델링 자료만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의원은 “일본에서 기술자문만 받고 대부분의 기술은 국내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 해당 업체는 흡입독성시험 장비를 처음 만드는 회사라 제안서 어디에도 기술 내용을 찾아 볼 수 없는데 어떻게 국내기술로 장비를 만든다는 것인지 의문이다”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