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6~18일까지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역할’ 주제로
부산시, ‘2023년 세계도서관정보대회’ 유치 추진

'2019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포스터 <자료출처=한국도서관협회>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오거돈 시장)는 오는 10월 16~18일 3일간 벡스코에서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주관하는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가 개최된다.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부산시는 개최지로서 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부산은 우리나라 근대 도서관이 태동한 곳이며, 1901년 설립된 부산도서구락부가 국내 근대 공공도서관의 효시로서 우리나라 최초의 공공도서관인 부산시립 시민도서관의 전신이라는 점에서 이번 대회의 의미가 크다.

1962년 시작해 올해 56회째를 맞는 전국도서관대회는 전국의 도서관 사서들을 비롯한 도서관 관련 단체와 문헌정보학과 교수와 학생, 전시 관계자 등 약 3500명이 참석해 각종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도서관계의 최대 축제이다.

올해 대회 주제는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역할’로 UN이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도서관의 과제를 제시하고,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대응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이다.

대회 첫날인 10월16일에는 오후 4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도서관문화전시회, 만남의자리(리셉션) 등이 진행된다.

개회식에서는 2019년 이병목 참사서상 수상자로 선정된 한국점자도서관 육근해 사서에게 상패와 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며, ‘디지털 포용·과학정보 확산 유공자 시상식’도 같이 열린다.

각종 학술프로그램과 도서관문화전시회가 10월16~17일 양일간 집중적으로 열리며, 10월18일에는 참가자가 자율적으로 부산시 소재의 도서관을 탐방하는 일정이 진행된다.

‘도서관문화전시회’는 도서관 및 관련 72개 회사(150개 부스)가 참여해 신기술 및 관련 제품 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돼있다.

특히 올해는 도서관 현장의 신기술 도입 등을 위한 신제품뿐만 아니라 출판사 등도 참여해 예년보다 더욱 풍성한 전시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별부스로는 ▷부산시 공공도서관 ▷한국도서관협회 ▷2020년 제57회 전국도서관대회 개최지(전라북도 군산시 도서관) ▷2019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홍보부스 등이 있다.

한편 부산시는 이번 대회 개최와 더불어 ‘2023년 세계도서관정보대회’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세계도서관정보대회(WLIC, World Library and Information Congress)'는 도서관계 국제올림픽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도서관 학술·전시행사이며, 이 행사의 유치를 통해 시는 세계도서관의 정보교류 및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해외도서관 교류협력으로 선진 도서관 도시로 도약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56년간 책의 향기를 나누면서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어 온 전국도서관대회가 부산에서 다시 개최돼 정말 기쁘고, 풍성한 가을의 문을 활짝 여는 축제가 되길 바란다”며, “도서관을 거실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시민이 행복한 책 읽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제 작은 꿈이다. 앞으로 꿈을 이루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서관의 책들

부산시는 최첨단시설의 부산대표도서관, 국회도서관 부산관 등 집을 나서면 어디든 즐길 수 있는 생활권 내 도서관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특히 시민들의 집인 부산시청 로비(1층)에는 장서 3만권 규모의 도서관을 내년에 조성할 예정이며, 광역시청사 안에 공공도서관을 만드는 것은 국내 최초이다.

또한 올해 16년째를 맞이한 ‘원북원부산’ 운동은 국내 대표적인 독서운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해외 자매도시와도 도서관 협력교류를 활발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